'언택트' 늘자 화장품 온라인 구매도 증가
SSG닷컴, 화장품 관련 매출 전년 동기 대비 50% 상승
[CMN] 코로나19 이슈가 지속되면서 사람을 만나지 않는 비대면, 언택트(untact) 구매 문화가 확산되며 화장품 온라인 구매도 함께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SSG닷컴에 따르면 1월 27일부터 3월 4일까지 화장품 관련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0% 이상 늘어났다. 비대면 구매가 확대되며 식품뿐 아니라 화장품으로 온라인 구매 영역이 다양해진 것이다.
화장품 중에서도 바디케어 상품이 98.5%로 가장 매출이 크게 올랐고, 스킨케어 80%, 명품화장품이 63.6%로 늘며 그 뒤를 이었다. 개인 위생에 대한 관심이 커지며 바디케어 중 바디워시가 143.7%,.스킨케어 중 선크림, 클렌징 상품이 80%대 신장율을 보여 구매가 큰 폭으로 늘었다.
눈에 띄는 것은 명품화장품 매출 증가세가 뚜렷하다는 점이다. 그 중에서도 파운데이션이 87%로 가장 높은 증가세를 보였다. SSG닷컴 측은 그 배경에 고객 구매를 돕기 위한 상세 정보 제공 서비스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SSG닷컴은 ‘먼데이 문’ 뷰티 전문관을 오픈하며 리뷰 코너에 키워드 검색을 도입했다. ‘촉촉한 파운데이션’, ‘밀착력 좋은 파운데이션’처럼 상품 속성 검색을 통해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발림성좋은, #지속력좋은 처럼 태그별 인기 상품 순위도 조회가 가능하다. 따라서 고객은 비대면 상황에서도 다양한 후기와 상품별 속성을 참고해 물건 구입을 결정할 수 있다는 것이다.
명품 립스틱도 33% 매출이 늘었는데, 경기가 불황일수록 비싼 립스틱이 잘 팔린다는 ‘립스틱 효과’가 온라인에서 나타난 것으로 분석된다. 화장품은 옷이나 가방보다 가격이 저렴해 비교적 진입 장벽이 낮고 고객 만족도가 높다. SSG닷컴은 특히 립스틱 상품에 맞춤형 상품 추천 기능을 강화했다.
‘먼데이 문’에 본인 피부 정보를 등록하면 ‘마이파우치’ 코너에서 상품의 구체적인 호수까지 알려줄 정도로 맞춤형 상품 추천이 가능하다.
최택원 SSG닷컴 영업본부장은 “온라인 구매에서도 매장 뺨치는 상품에 대한 충분한 설명과 정보를 주고자 ‘먼데이 문’을 통해 여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언택트 트렌드를 고려해 개인별 맞춤 추천을 강화하고 리뷰 보강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