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1분기 화장품 제조업 ‘긍정적’ 전망 우세
K뷰티 확산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큰 폭 증가할 듯
심재영 기자 jysim@cmn.co.kr
[기사입력 : 2024-01-05 15:47:03]
[CMN 심재영 기자] 화장품 제조기업들은 새해 1
분기 기업경기가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최태원)
가 전국 2,156
개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2024
년 1
분기 제조업 경기전망지수(BSI)’
를 조사한 결과,
지난해 4
분기 전망치(84)
보다 1
포인트 하락한 ‘83’
으로 집계돼 3
분기 연속 하락세를 이어갔지만 제약,
화장품,
조선 업종은 긍정적 전망이 우세했다.
BSI
는 100
이상이면 해당 분기의 경기를 이전 분기보다 긍정적으로 본 기업이 많다는 의미고, 100
이하면 그 반대다.
기업 형태별로 보면 전체 매출 중 수출 비중 50%
를 기준으로 수출기업과 내수기업으로 구분해 분석한 결과,
수출기업의 BSI
는 93
으로 전분기 대비 10p
상승했지만,
내수기업의 BSI
는 80
을 기록하며 전분기(84)
대비 4P
하락했다.
업종별로 보면 제약(115),
화장품(113),
조선(103)
만이 기준치 100
을 넘어 긍정적 전망이 우세했다.
제약의 경우 신약개발 등에 힘입어 전문가에 이어 긍정적으로 전망하는 기업이 많았다.
특히 화장품은 K
뷰티 확산의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가장 큰 폭으로 증가하며 새해에는 긍정적 전망으로 돌아섰다.
2023
년 경영실적 달성여부에 대해선 연초 설정한 목표치에 미달할 것이라는 예상이 많았다.
영업이익의 경우,
목표 대비 미달할 것이라고 예상한 기업은 63.5%
로 그중 절반 이상인 32.4%
가 ‘10%
이상 미달’
로 답했다.
영업이익 목표 달성에 실패한 핵심 원인에 대해서는 ‘
내수 부진’
을 꼽은 기업이 53.5%
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서 ‘
원자재가격’ 19.1%, ‘
수출부진’ 18.1%, ‘
고금리’ 4.3%, ‘
고환율’ 1.4%
등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투자실적을 묻는 질문에는 연초에 계획한 목표치에 미달할 것이라고 본 기업이 49.2%
로 기업 절반이 지난해 투자실적을 채우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김현수 대한상의 경제정책팀장은 “
내년 상저하고 전망에 따라 하반기부터 경기회복세가 예상되므로 상반기에는 내수 중심으로 어려움이 지속될 것”
이라며, “
높은 물가와 금리로 인해 가계와 기업들의 심리가 지나치게 위축되지 않도록 물가관리뿐만 아니라 소비 및 투자 활성화 정책을 통해 민간의 역동성을 강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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