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 화장품 온라인 해외직판 전년비 71.2%↓

화장품 해외직구 21.2%↑…소매판매 중 온라인침투율 29.4%

심재영 기자 jysim@cmn.co.kr [기사입력 : 2022-11-09 16:1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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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N 심재영 기자] 올해 3분기(7~9) 화장품 온라인 해외직접판매액이 전년동분기대비 71.2%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이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올 3분기 화장품 온라인 해외직접판매액은 2,369억원으로 지난해 3분기 8,235억원에 비해 71.2%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분기(3,250억원)에 비하면 27.1% 감소했다. 3분기 화장품 온라인 해외직접판매액 중 인터넷 면세점 판매액은 2,066억원으로 87.2%를 차지했다.

화장품 온라인 해외직판이 큰 폭으로 감소한 것은 대중국 화장품 온라인 직접 판매액이 대폭 감소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통계청이 집계하는 모든 상품의 20223/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3,999억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61.4% 감소했다. 국가(대륙)별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을 보면, 중국 2,687억원, 일본 542억원, 미국 407억원 순이었고, 전년동분기대비 중국, 미국, 일본 모두 감소했으나 중국이 67.8% 감소해 타 국가 대비 감소폭이 가장 컸다.

3분기 화장품 온라인 해외직접판매액이 급감한 것과는 반대로 화장품 온라인 해외직접구매액은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3분기 화장품 온라인 해외직접구매액은 614억원으로, 전분기(625억원) 대비 감소(-1.9%)했으나 전년동분기(506억원)대비 21.2% 증가했다.

이처럼 화장품 온라인 수출입 경기가 좀처럼 나아질 기미를 보이지 않는 것과는 달리 내수경기는 점진적인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백화점, 대형마트, 면세점, 전문소매점, 화장품 온라인쇼핑과 TV홈쇼핑, 방문판매를 포함하는 무점포 소매 등 3분기 화장품 소매판매액은 83,083억원으로 전년동분기(78,633억원)대비 5.6%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3분기 화장품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5,049억원으로, 전년동분기(28,929억원)대비 감소(-13.4%)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을 나타내는 온라인침투율은 30.1%를 기록했다.

화장품 온라인쇼핑에서 모바일이 차지하는 비중은 갈수록 높아지는 것으로 확인됐다. 3분기 화장품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9,315억원으로 전년동분기(16,750억원)대비 15.3% 증가했다. 3분기 화장품 온라인쇼핑에서 모바일이 차지하는 비중은 77.1%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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