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Z세대, 주 1회 온라인 구매 월 14만원 지출
한국 Z세대가 모바일에 더 친숙 … 관심사도 7.3개로 더 다양
행복한 삶 위한 필수 요소로 한국은 소득, 미국은 건강 중시
신대욱 기자 woogi@cmn.co.kr
[기사입력 : 2022-09-22 12:38:29]
오픈서베이, ‘Z세대 트렌드 리포트’ 발표
[CMN 신대욱 기자] 한국 Z
세대는 미국 Z
세대보다 온라인 쇼핑시 모바일 네이티브 특징이 더 뚜렷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 구매시 한국 Z
세대의 모바일 이용률은 55%
로 PC
보다 뚜렷한 강세를 보인 반면,
미국 Z
세대는 PC
이용률이 약 25%
로 상대적으로 높았다.
모바일 리서치 전문 기관인 오픈서베이가 한국과 미국 Z
세대(1997
년~2007
년생) 424
명(
한국 220
명,
미국 204
명)
을 대상으로 리서치한 결과다.
오픈서베이는 이같은 조사결과를 묶어 최근 ‘Z
세대 트렌드 리포트 2022’
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두 국가 Z
세대 모두 구매하고 싶은 제품이 생겼을 때, 70%
이상이 가장 먼저 온라인 검색을 하며 평소 제품 구매에서 온라인 이용률은 60%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Z
세대의 온라인 검색 비율은 94.5%
였고,
미국 Z
세대는 79.8%
였다.
온라인 구매시 한국 Z
세대는 주변 지인으로부터 얻는 정보에 영향을 많이 받는 반면,
미국 Z
세대는 브랜드 공식 홈페이지 정보의 영향력이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PC
와 모바일 채널 구매 비율은 한국 Z
세대가 각각 14.1%, 55.0%
였고,
미국은 24.7%, 40.8%
로 차이가 났다.
온라인 채널에서 구매하는 제품은 한국과 미국 Z
세대가 전반적으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한국 Z
세대는 패션 의류(49.1%),
패션 잡화(33.5%),
식품/
식료품(25.7%),
도서/
미디어(25.7%),
화장품/
향수(24.3%)
순이었고,
미국 Z
세대는 패션 의류(34.3%),
식품/
식료품(28.8%),
패션 잡화(27.8%),
도서/
미디어(17.2%),
화장품/
향수(16.2%)
등의 순이었다.
오프라인 채널에서 구매하는 제품은 한국 Z
세대가 식품,
문구,
패션,
화장품 등을 주로 구매한 반면,
미국 Z
세대는 식품,
패션,
생활용품,
반려동물용품 등을 주로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로 이용하는 오프라인 매장으로는 한국 Z
세대가 편의점(46.0%)
과 생활용품점(36.3%),
대형마트(30.7%),
헬스&
뷰티스토어(23.3%),
동네마트(21.4%),
서점/
문구점(21.4%),
백화점(12.1%),
체인형 슈퍼마켓(9.3%)
등의 순이었다.
미국 Z
세대는 대형마트(52.4%),
동네마트(31.6%),
편의점(21.9%),
생활용품점(20.9%),
창고형 할인매장(19.3%),
대형복합쇼핑몰(18.7%),
전자제품 판매점(15.0%),
전통시장(11.8%)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이 편의점과 생활용품점,
서점/
문구점,
체인형 슈퍼마켓 이용률이 상대적으로 높았고 미국이 대형마트,
대형복합쇼핑몰,
전자제품 판매점,
전통시장 이용률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한국 Z
세대가 자주 이용하는 온라인 채널로는 쿠팡(45.9%),
네이버쇼핑(43.6%),
카테고리 전문몰(38.5%),
카카오(19.7%),
중고거래 앱(19.3%),
브랜드몰(16.5%)
등의 순이었다.
미국 Z
세대는 종합쇼핑몰/
홈쇼핑몰(65.7%),
대형마트몰(48.0%),
브랜드몰(28.3%),
백화점몰(24.7%),
중고거래 앱(24.2%),
카테고리 전문몰(17.7%),
해외직구(17.2%),
라이브 커머스(14.1%)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 Z
세대의 라이브 커머스 이용률은 3.2%
에 불과했다.
온라인 채널 구매 빈도와 비용은 한국과 미국 Z
세대 모두 평균 주 1
회 제품을 구매하고 월 평균 약 14
만원 정도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Z
세대의 주 1
회 구매 빈도는 1.03
회였고 미국 Z
세대는 1.15
회였다.
월 평균 구매 비용은 한국이 14.2
만원,
미국이 14.5
만원이었다.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은 두 국가 모두 필수 앱으로 평가됐으며,
한국은 카카오톡,
미국은 틱톡 이용률이 높았다.
한국 Z
세대가 현재 이용하는 소셜미디어는 유튜브(96.4%),
카카오톡(89.5%),
인스타그램(87.7%),
네이버(82.3%),
구글(67.7%)
순이었고,
미국은 유튜브(91.7%),
인스타그램(83.8%),
틱톡(74.5%),
구글(71.1%),
스냅챗(71.1%)
순이었다.
동영상과 음악,
게임은 두 국가 Z
세대 모두 70%
이상 이용하고 있다고 응답했고,
한국은 동영상과 웹툰,
미국은 팟캐스트/
라디오 이용률(29.9%)
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특히 한국 Z
세대는 웹툰 이용률이 67.7%
로 높았다.
관심 영역은 한국 Z
세대가 평균 7.32
개로 미국 Z
세대(5.15
개)
보다 다양했다.
한국 Z
세대는 취미/
여가활동(85.5%)
과 진로(73.2%),
외모관리(64.5%),
건강/
다이어트(61.4%),
연애(55.0%),
맛집(46.8%),
경제/
재테크(45.5%),
여행(43.2%),
연예인/
아이돌(42.7%)
등 다양한 영역에서 관심도가 미국 Z
세대보다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사회 이슈에서는 미국 Z
세대가 인종 차별(49.0%)
과 노동자 인권(14.2%),
자기 몸 긍정주의(Body Positivity/18.6%)
에 대한 관심이 한국보다 높았다.
환경/
기후변화에 대한 관심은 한국이 31.4%,
미국이 26.0%
였고,
성평등/
젠더갈등에 대한 관심은 한국이 27.3%,
미국이 22.5%
였다.
빈부격차/
소득불균형에 대한 관심은 한국이 21.4%,
미국이 14.2%
였다.
행복한 삶을 위한 필수요소로 한국 Z
세대는 소득/
재산을 가장 필수적이라고 꼽은 반면,
미국 Z
세대는 신체/
정신적 건강을 가장 중요하게 여겼다.
한국 Z
세대가 꼽은 필수 요소는 소득/
재산(62.7%),
신체/
정신적 건강(56.8%),
인간관계/
우정(37.7%)
순이었고,
미국 Z
세대는 신체/
정신적 건강(56.4%),
인간관계/
우정(47.1%),
소득/
재산(41.2%)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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