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 일상화 넘어 구독 시대 진입
멤버십 이용자 59.1% … 비이용자 대비 접속, 구매, 구매금액 빈도 높아
신대욱 기자 woogi@cmn.co.kr
[기사입력 : 2022-07-15 12:38:15]
오픈서베이, ‘온라인 쇼핑 멤버십 트렌드’ 발표
[CMN 신대욱 기자] 소비자 10
명중 9
명은 최근 1
개월내 온라인/
모바일 쇼핑 경험이 있고,
온라인 쇼핑 멤버십 이용자도 59.1%
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쇼핑은 일상화를 넘어 구독의 시대로 접어들었다는 평가다.
모바일 리서치 기관인 오픈서베이가 지난 6
월 11
일부터 13
일까지 오픈서베이 패널중 전국 만 20~59
세 남녀 2000
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다.
오픈서베이는 이를 바탕으로 최근 ‘
온라인 쇼핑 멤버십 트렌드 리포트 2022’
보고서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온라인 쇼핑 멤버십 이용자는 평균 1.56
개의 서비스를 구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쇼핑 멤버십 브랜드중 쿠팡 로켓와우의 인지도가 80.6%
로 가장 높았다.
이어 네이버플러스(64.1%),
스마일클럽(54.3%), T
우주패스(48.5%),
슈퍼세이브(20.5%),
롯데오너스(18.2%),
컬리패스(25.2%)
등의 순이었다.
이용 경험률도 로켓와우가 54.9%
로 가장 높았다.
이어 네이버플러스(39.7%),
스마일클럽(28.3%), T
우주패스(14.6%)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현재 이용하고 있는 멤버십도 로켓와우가 39.9%
로 가장 높았다.
이어 네이버플러스(26.7%),
스마일클럽(19.3%), T
우주패스(8.0%)
등의 순이었다.
무엇보다 멤버십 이용자는 멤버십 비이용자보다 상대적으로 쇼핑몰 접속 빈도와 구매 빈도,
구매 금액 모두 높게 나타났다.
로켓와우 이용자의 경우 주 평균 접속 빈도는 3.63
회였는데,
비이용자 대비 42%
더 자주 접속한 수치로 분석됐다.
주 평균 구매 빈도는 1.65
회(
비이용자 대비 94%
더 자주 구매),
월 평균 구매금액은 20.3
만원(
비이용자 대비 40%
더 지출)
으로 집계됐다.
온라인 쇼핑 멤버십은 전반적으로 이용자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로켓와우가 5
점 만점에 4.09
점으로 만족도가 가장 높았고,
네이버플러스(4.04
점),
스마일클럽(3.96
점)
등의 순이었다.
이같은 만족도는 할인이나 적립 같은 기본적인 혜택 외에 배송,
콘텐츠 등의 부수적인 혜택이 추가된데 따른 것으로 평가됐다.
멤버십 이용자 특성을 보면 로켓와우의 경우 20
대부터 50
대까지 비교적 고르게 이용하고 있는 반면,
네이버플러스는 30
대 비중이 특히 높았다.
스마일클럽은 30~40
대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한번 가입후 지속적으로 가입 상태를 유지하는 비율은 스마일클럽이 88.7%
로 가장 높았다.
이어 로켓와우(84.7%),
네이버플러스(75.7%)
등의 순이었다.
네이버플러스의 경우 중간 해지후 재가입한 고객 비중이 타 멤버십보다 높았다.
응답자들은 쇼핑몰 결정시 상품 가격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56.4%)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 원하는 상품과 옵션 유무,
이벤트/
프로모션,
빠른 배송 등도 중요하게 따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여성은 남성 대비 이벤트/
프로모션과 원하는 시간대 배송을 더 중요하게 고려하는 특성을 보였다.
연령별로는 20
대가 원하는 상품/
옵션 유무,
배송 속도,
배송 최소 주문 금액 유무 등을 더 고려하는 반면, 50
대는 상품 품질,
상품 다양성,
교환/
환불 편리성,
해당 쇼핑몰 이미지 등을 더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이 오프라인보다 온라인/
모바일 쇼핑몰에서 더 구매하는 품목으로는 생활용품이 59.8%
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어 패션 의류(48.4%),
패션 잡화(41.8%),
건강/
의료용품(36.1%),
화장품/
향수(34.5%)
등의 순이었다.
최근 1
개월내 물품 구매 경험률은 쿠팡이 64.8%
로 가장 높았다.
이어 네이버쇼핑(61.1%), G
마켓(35.2%), 11
번가(33.7%),
카카오쇼핑(26.9%),
옥션(20.7%), SSG
닷컴(19.3%),
티몬(18.7%)
등의 순이었다.
연령별로는 20~30
대가 네이버쇼핑, 40
대 11
번가, 50
대 옥션, SSG
닷컴,
홈앤쇼핑 등을 자주 이용하는 쇼핑몰로 꼽는 비중이 높았다.
또 20
대는 카카오쇼핑과 무신사 등의 카테고리 전문몰의 주이용률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온라인/
모바일 쇼핑몰 접속 빈도는 평균 주 3.1
회 방문하고,
주 1.2
회 구매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주 이용 쇼핑몰에서 월 평균 17.4
만원을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Copyright ⓒ cmn.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