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 장기화, 화장품 사용 패턴도 변화
마스크 착용 따른 트러블 케어 사용 증가, 밀착력 높이는 제품도 인기
[CMN 신대욱 기자]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마스크 착용이 일상이 되면서 화장품 사용 변화도 나타나고 있다.
우선 마스크에 묻어나는 메이크업을 기피하거나 묻어남을 최소화한 밀착력 높은 제품 사용이 늘어나는 한편, 장시간 마스크 착용으로 인한 피부 트러블을 진정시켜주는 제품 사용이 증가했다.
또 마스크에 닿는 입과 코 주변 피부가 습해지면서 일부 가려움증이나 뾰루지 등의 피부 트러블이 나타나는 고민 해결을 위한 스팟 제품도 인기를 끌고 있다. 낮에는 마스크를 청결하게 사용할 수 있는 묻어남을 최소화한 밀착력 높은 제품을, 저녁에는 예민해진 피부를 진정, 보호해줄 수 있는 제품 선호도가 높아졌다는 것이 업계의 설명이다.
밀착력 높은 제품으로는 달바 블랑 드 런웨이 올데이 세럼 메이크업 픽서와 에스쁘아 프로테일러 파운데이션 비실크 등이 호평받고 있다. 달바 블랑 드 런웨이 올데이 세럼 메이크업 픽서는 달바의 스테디셀러인 미스트 세럼과 같은 수분력에 메이크업 고정력까지 갖춘 제품이다. 안개 분사와 롱라스팅 효과를 전하며 코팅막 없이 스며드는 밀착 고정력이 뛰어나다는 평가다. 회사측은 밀착력을 높여주는 제품 문의가 많아지면서 출시 후 초도물량이 매진되는 결과를 보였다고 밝혔다.
에스쁘아 프로테일러 파운데이션 비실크는 독자적인 스킨 피팅 실크 필름 기술로 얇고 매끈하게 피부에 밀착돼 흐트러짐 없는 피부결을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을 내세웠다.
국소부위 커버 제품으로는 에르보리앙 CC 레드 코렉트와 닥터자르트 컨트롤에이 티트리먼트 수딩 스팟, 어메이징 핑크 파우더 스팟 앰플 등이 있다. 에르보리앙 CC 레드 코렉트는 붉은 기와 피부 결점을 커버해주는 제품이다. 본연의 피부색에 맞춰 피부 톤을 보정해주며 자연스러운 컬러 코렉팅 효과를 전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닥터자르트 컨트롤에이 티트리먼트 수딩 스팟은 호주산 청정 티트리 베이스와 유효성분이 만나 고민 부위를 빠르게 진정시켜주는 스팟 트리트먼트 솔루션이다. 어메이징 핑크 파우더 스팟 앰플은 문제성 스팟에 찍어 바르는 피부 트러블 진정 제품이다.
피부 진정 제품은 다양하게 나와 있다. 닥터지 레드 블레미쉬 클리어 수딩 크림은 5-시카 콤플렉스로 민감해진 피부를 수분으로 빠르게 진정시키는 수분 진정 크림이다. 리얼베리어 시카릴리프 크림은 높은 마데카소사이드 함량으로 빠르고 확실한 전정효과를 전한다는 점을 내세웠다.
갸마르드 모이스춰라이징 엘릭시어는 온천수를 베이스로 한 저자극 워터 에센스다. 수분공급과 피부 진정에 도움을 준다는 점을 내세웠다. 탬버린즈 워터 에센스도 고보습 에센셜 토너로 오랜 시간 보습을 지속시켜 속 당김을 해결해준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라벨영 쇼킹솝 카밍버전은 트러블 전용 클렌징 솝으로, 클렌징 효과와 함께 트러블 관리, 피부 진정 효과까지 갖췄다. 웰라쥬 리얼 시카 클리어 원데이 키트는 시카 바이오 캡슐과 카밍 솔루션 앰플 두가지로 구성된 캡슐형 앰플 키트로 센텔라 추출물과 고농축 히아루론산을 함유해 보습과 피부 진정 효과까지 전한다.
듀크레이 케라크닐 PP 크림은 독자적인 특허성분인 미르타신을 함유해 자극으로 붉어진 트러블을 빠르게 진정시키고 6시간 이상 수분력이 지속된다는 점을 내세웠다. TS수딩크림은 히아루론산과 페퍼민트 추출물을 함유해 피부 유수분 균형을 잡아주고 트러블로 달아오른 피부를 진정시킨다는 점을 강조했다.
자이엘 AC 클리어 크림 플러스는 마스크 착용으로 생기는 피부 트러블을 자극 없이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는 저자극 트러블 케어 제품이다. 이니스프리 트러블 솔루션 마스크는 복잡한 피부고민 해결을 위한 맞춤 솔루션을 내세웠다. 팩 상단에 칼라민, 설퍼, 징크샷 앰플이 들어 있어 초기 스팟, 심화 스팟 등 심화 정도에 따른 집중케어가 가능하다.
이같은 화장품 사용 변화 흐름은 CJ올리브영의 최근 매출 결과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CJ올리브영에 따르면 지난 2월1일부터 3월4일까지 매출을 살펴본 결과, 트러블 케어 관련 상품이 전년 동기대비 42% 증가했다. 트러블이 발생한 국소 부위 사용 패치류가 32%의 매출 신장률을 기록했고 티트리를 내세운 기초 화장품 매출도 전년 동기대비 78% 급증했다. 또 티트리 성분 마스크팩은 30%의 매출 신장률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