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뷰티의 글로벌 경쟁력·미래 비전 모색

한국화장품미용학회, 추계학술대회 개최 … 특별강연 4편‧구두 6편 발표

심재영 기자 jysim@cmn.co.kr [기사입력 : 2024-11-29 21:2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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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영 회장
[CMN 심재영 기자] 한국화장품미용학회(회장 조선영,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교수)는 오늘(29일) 오후 1시부터 6시까지 성신여자대학교 미아운정그린캠퍼스 중강당에서 ‘2024 제28회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한국화장품미용학회와 성신여자대학교 뷰티생활산업국제대학이 주관하고 H&A파마켐, 바이오에프디엔씨, 비앤비코리아가 후원한 이번 학술대회는 ‘Global K-Beauty Temptation’을 주제로 열렸다. 화장품‧뷰티 업계와 학계의 다양한 전문가들이 참여해 정보를 공유하고, 한국 화장품 산업이 나아갈 방향을 탐구하는 강연과 발표가 이어졌다.

글로벌 화장품 규제 변화에 대한 대응(손성민 리이치24시코리아 대표), 럭셔리 브랜드의 고객 응대와 판매 전략(김승원 SKIM Beauty 대표), 글로벌 향수 시장에서의 한국의 역할(황수정 니치크 대표) 등 다양한 주제의 특별강연이 진행됐다.

특히 중국 절강복장방직대학교 사일나 회장이 온라인 실시간으로 중국 화장품 시장 공략을 주제로 특별강연을 펼쳤고 절강복장방직대학교 재학생 160여 명이 온라인 생중계를 통해 학술대회에 참석해 정보를 공유했다.

조선영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한국화장품미용학회는 K뷰티의 글로벌화와 지속 가능한 발전을 목표로, 학문적 성과를 산업 현장에 적용하고, 다양한 세대와 여러 국가의 전문가들이 함께 발전할 수 있는 협력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많은 분들의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리며, 이번 학술대회가 여러분의 연구와 산업 활동에 유익한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손성민 리이치24시코리아 대표는 특별강연을 통해 안전성과 지속가능성을 중심으로 한 미국과 중국의 규제 변화 상황을 상세히 소개해 주목을 받았다. 글로벌 규제 변화의 핵심인 녹색화학, 미국의 안전성 규제 동향 및 대응방안, 지속가능성 규제 동향 및 대응방안, 중국 화장품 관련 안전성 규제 변화 및 대응방안을 소개했다.

김승원 SKIM Beauty 대표는 크리스찬디올 메이크업 아티스트 등으로 수십년 간 현장에서 익힌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고객 응대와 판매 기법을 공개했다. 특히 고객에게 제품을 제안하고 다른 카테고리 제품을 연계 판매하는 방법 등을 공개해 참석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2020년 니치 향수 브랜드 니치크(nichic)를 설립한 황수정 니치크 대표는 ‘글로벌 향수 시장에서의 한국의 역할’이라는 제목으로 강연을 펼쳤다. 황수정 대표는 “글로벌 향수 시장에서 한국은 이제 막 발걸음을 내딛고 있지만 한국의 아름다움과 전통, 현대적감각이 결합된 향을 통해 향수 산업에서의 한국의 존재감은 더욱 강화될 것이며, 향을 통해 한국적인 삶의 방식을 전 세계에 소개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해 박수갈채를 받았다.

중국에서 온라인 생중계로 강연을 한 사일나 절강복장방직대 학장은 “중국 화장품 시장은 무한한 발전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한국 화장품은 중국 시장을 깊이 이해해 제품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온라인 판매 채널을 확장하며, 브랜드 스토리와 문화를 전파한다면 중국 소비자들의 사랑과 신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라며 “특히 시장의 변화와 소비자 수요에 귀를 기울이고 마케팅 전략과 제품 개발에 대한 노력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주덕 성신여대 뷰티융합대학원장은 화상 연결을 통해 학술대회에서 특별강연을 펼친 사일나 학장에게 감사의 뜻을 표했다.

특별강연에 이어서 진행된 학술대회는 6편의 논문이 구두 발표가 이뤄졌고, 9편의 포스터 논문이 발표됐다.

이날 발표된 구두 발표 논문 목록은 다음과 같다.

△화장품 기업의 ESG경영이 인지된 근접성과 사회적 신뢰에 따라 기업의 이미지 형성과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류상희(성신여대)‧김주덕 교수(성신여대)) △나한과 열수추출물을 활용한 기능성화장품 소재로서의 피부 노화개선 및 항산화 효능 평가(황예지 교수(대구공업대)‧황혜주 교수(차의과대)) △인디 뷰티 브랜드 체험이 브랜드 태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 MZ세대 소비성향을 중심으로(차은정(숙명여대)‧김민신 교수(숙명여대)) △기능성화장품 표시 광고에 대한 광고 태도가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노은우 책임연구원(대한피부과학연구소)‧한지수 교수(성신여대)) △메타버스 플랫폼 내에 뷰티 브랜드 가상 경험이 플로우, 심리적 웰빙,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황미경 교수(정화예대)‧김주덕 교수(성신여대)) △중국 20‧30대 여성의 니치향수 인지 및 사용실태(이혜(성신여대)‧한지수 교수(성신여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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