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뷰티‧화장품 콘텐츠 주이용층 ‘20대’
메조미디어, 연령대별 인터넷 사용실태 조사 결과 발표
심재영 기자 jysim@cmn.co.kr
[기사입력 : 2024-09-02 14:47:24]
[CMN 심재영 기자] 인터넷으로 화장품‧뷰티 콘텐츠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연령대는 20
대다. 20
대의 뷰티‧화장품 정보 탐색 활동은 포털(
네이버)
에서 7
위,
동영상(
유튜브) 7
위, SNS(
인스타그램) 5
위를 차지해 타 연령대보다 인터넷을 통한 뷰티‧화장품 정보 탐색 활동이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메조미디어가 지난달 28
일 발표한 연령대별 인터넷 사용실태 조사 보고서(2024 Target Report)
를 분석한 결과다.
분석 결과,
우리나라 국민은 모든 연령대에서 포털 사이트는 네이버,
동영상은 유튜브, SNS
는 인스타그램을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뷰티‧화장품 정보 탐색 활동은 1519
세대의 경우,
동영상(
유튜브) 8
순위, SNS(
인스타그램) 9
순위를 차지해 2029
세대의 뒤를 이었다. 3039
세대는 동영상(
유튜브)
에서 8
위를 기록했고, 40
대는 포털이나 동영상은 순위에 없었고, SNS(
인스타그램)
는 3
위를 차지해 20
대보다 높았다.
50
대 역시 포털이나 동영상은 순위에 없었으나 SNS
는 20
대와 동일한 5
위를 차지했다.
1519
세대는 주로 지인들과 소통 교류하기 위해 인스타그램을 이용한다는 응답이 많았고(57%), 5%
는 패션‧뷰티 트렌드를 검색하기 위해 인스타그램을 이용한다고 답했다.
특히 패션과 뷰티는 시각적인 정보가 중요하므로 정보를 탐색할 때 포털 사이트보다 동영상 미디어를 선호하는 모습이다.
10
대 여성은 유튜브에서 주로 인플루언서 BJ
콘텐츠를 주로 시청하고(32%),
인스타그램과 X
에서는 각각 반려동물과 연예계 이슈를 즐겨 본다.
유튜브에서 뷰티‧패션을 즐겨 시청한다는 응답은 18%
에 달했다.
20
대 남성은 동영상 미디어에서 게임,
인플루언서, BJ
활동 관련 콘텐츠를 주로 시청하고,
뷰티‧패션,
음악‧공연,
여행 관련 콘텐츠 또한 자주 찾아본다.
20
대 여성은 동영상 미디어별로 시청하는 콘텐츠 주제가 상이하다.
유튜브에선 음악‧공연,
인스타그램에선 뷰티‧패션, X
에선 연예계 이슈 콘텐츠를 가장 많이 시청한다.
또한, 20
대 남녀가 네이버에서 가장 많이 찾는 주제는 여행‧숙박‧항공과 음식‧요리다.
남성은 스포츠,
레저,
여성은 뷰티‧화장품과 관련한 정보를 많이 찾는 것으로 확인됐다.
20
대는 유튜브에서 게임과 숙박‧항공 관련 검색량이 가장 많았다.
남성은 부동산‧재테크와 금융‧증권,
여성은 뷰티‧화장품과 음식‧요리를 많이 찾는다.
30
대는 유튜브에서 영화‧드라마의 하이라이트,
몰아보기,
리뷰 콘텐츠를 가장 많이 찾아본다.
남성은 여성보다 스포츠,
레저를,
여성은 남성보다 뷰티‧화장품 정보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40
대가 인스타그램에서 주로 탐색하는 정보는 연예인‧셀럽,
음식‧요리 관련 정보다.
남성은 스포츠‧레저,
여성은 뷰티‧화장품 관련 정보를 더 많이 검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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