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덤핑‧강매‧바가지와의 전쟁 선포

서울여행상품 모니터링 …덤핑의심상품에 관광서비스지킴이 투입

심재영 기자 jysim@cmn.co.kr [기사입력 : 2024-06-24 12:4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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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N 심재영 기자] 서울시가 지난 21일 저품질 덤핑상품, 쇼핑 강매, 바가지 요금 등 최근 관광 품질을 하락시키고 있는 불법‧부당행위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덤핑 관광 사전 차단을 위해 정부, 중국대사관 등과 공조하고, 무자격 가이드에 대한 대대적인 단속을 펼친 후 적발시 행정처분도 내린다. 최근 문제가 됐던 강매‧바가지 업소에 대해선 점검과 교육을 병행한다.

서울시에 따르면 24년 1~4월 서울 방문 외래관광객은 401만 명으로, 코로나 이전인 19년 같은 기간 대비 92.8% 회복했다.

서울시는 지난 5월 27일부터 29일까지 명동 화장품 판매업소 가격표시제 점검, 5월 30일 무자격 가이드 단속을 실시해 부적정 업소를 현장 계도 조치했다.

서울시는 우선 서울관광 품질을 낮추는 해외여행사의 ‘덤핑관광상품’을 사전 차단해 서울에 대한 인상과 수준을 높이기로 했다. 덤핑의심상품에는 ‘관광서비스지킴이’를 투입해 전 일정 동행하며 상품을 꼼꼼하게 점검하고 불법 사항이 확인되면 행정처분까지 진행한다.

덤핑관광상품이란 일정에 쇼핑이 포함돼 있고, 판매가격이 운임료(항공 또는 해운)와 지상비(현지 체류경비)를 합한 금액보다 낮은 상품이다. 여행사가 정상가격 이하로 관광객을 유치한 후 쇼핑센터 방문 위주로 일정을 진행해 쇼핑 수수료 등으로 여행사의 손실을 충당하는 저가‧저품질 상품이다.

관광서비스지킴이는 ▲일정 임의 변경 ▲가이드 자격 유무 ▲의사에 반한 물건 구매 유도‧강요 등을 위주로 체크리스트를 작성하고, 불법사항에 대해선 사진과 동영상, 관광객 증언 등을 수집해 후속 행정처분을 위한 증거 자료로 활용할 방침이다.

아울러 서울시는 조사 결과를 문화체육관광부, 주한대사관 등 국내‧외 유관기관에도 공유해 해당 여행사에 대한 제재 등 덤핑관광상품의 국내 확산을 최대한 막을 예정이다. 중국 전담여행사 관리‧감독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는 관리지침에 근거한 행정처분(시정명령 등)을 요청하고, 중국대사관에는 중국 여유법에 근거한 제재조치를 요청할 예정이다.

오는 7월에는 중국대사관과 협조해 중국 대표 온라인여행사(OTA)와 한국 내 중국 단체관광객, 전담여행사로 구성되는 ‘한-중 건전관광 얼라이언스’를 결성, 저품질 덤핑관광상품 근절을 위한 공동 결의문을 발표하는 등 국제 공조도 강화할 계획이다.

관광 현장에서 발생하는 무자격 가이드, 강매, 바가지 요금 등 여러 위법 행위에 대한 집중 단속도 실시해 고품격 관광매력도시 서울의 명성을 되찾는다.

우선 서울시‧자치구‧경찰‧한국관광통역안내사협회가 합동단속반을 구성해 관광특구 내 주요 관광지와 쇼핑센터를 중심으로 불법 가이드 활동에 대한 점검도 지속적으로 실시한다.

단속반은 현장에서 관광안내사 자격증 소지 및 패용 여부를 확인하고, 불법 활동 적발시 관할 자치구로 인계해 과태료 등의 후속 조치를 내린다.

강매 등으로 최근 문제가 됐던 쇼핑 1번지 명동 관광특구 내 화장품 판매업소에 대해서도 가격표시제 이행 여부 등 점검과 현장 교육을 병행한다.

서울시는 이 외에도 ‘24년 관광특구 활성화 사업’ 평가항목에 ‘건전 상거래질서 확립 노력’ 지표를 신설했으며, 이를 통해 서울관광의 질서 개선에 이비지하겠다고 밝혔다.

김영환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3‧3‧7‧7 서울 관광비전의 첫 단계인 3천만 외래관광객을 유치하는 원동력은 서울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라며 “덤핑, 바가지요금, 쇼핑강매 등 불법행위들이 서울의 이미지를 훼손하지 않도록 관광 기본질서부터 살펴 머무르고 싶고 다시 찾고 싶은 매력도시 서울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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