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구매, 식품>의류‧패션>생활용품>화장품 순
서울시, 전자상거래 이용실태 발표 … 화장품 주 고객은 20대
심재영 기자 jysim@cmn.co.kr
[기사입력 : 2024-04-30 10:26:55]
[CMN]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전자상거래)
이용자가 가장 많이 구매한 품목은 ‘
식품’
이었으며, ‘
화장품’
은 패션‧의류용품,
생활용품에 이어 4
위를 차지했다.
화장품의 주 고객층은 20
대였으며,
화장품/
향수 관련 소비자 피해는 전년 대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지난 24
일 ‘2023
년 전자상거래 이용실태 및 소비자 피해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서울시는 지난 연말 전자상거래 이용 소비자 2,000
명을 대상으로 구매 품목,
쇼핑주기 및 플랙폼 등 이용현황과 피해 유형 등을 조사했다.
조사 결과 온라인으로 가장 많이 구매하는 품목은 식품(65.5%)
으로,
의류‧패션용품(58.5%)을
제치고 1
위를 차지했다.
다음이 생활용품 46.7%,
화장품 19.9%,
농수산물 17.9%
순이었다.
화장품/
향수 구매는 여성(25.2%)
이 남성(10.1%)
보다 많았다.
연령별로는 20
대(24.9%)
가 가장 많고, 30
대(21.6%)
가 뒤를 이었으며 50
대(16.8%)
가 40
대(16.2%)
보다 많았다.
온라인쇼핑몰 1
회 평균 쇼핑금액은 6
만 6,500
원으로 남성이 6
만 8,900
원,
여성이 6
만 5,200
원이었다.
연령대별로는 20
대가 6
만 9,400
원으로 가장 많았고 다음이 40
대로 6
만 8,100
원이었다.
쇼핑횟수를 살펴보면 주 2
회 이상 온라인쇼핑을 한다는 답변이 34.3%
로 가장 많았다.
쇼핑방법은 포털‧가격비교 사이트에서 상품과 서비스 가격을 검색 후 최저가 쇼핑몰에서 구매(46.5%)
하거나,
월정액 회비 등을 지불한 유료멤버십 쇼핑몰에서 구매(24.3%)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2
명 중 1
명(48.1%)
은 특정 쇼핑몰 모바일앱으로 구매한다고 답했다.
주로 이용하는 쇼핑몰유형은 오픈마켓이 89.4%
로 가장 많았고 배달앱(87.8%),
종합몰(76.9%),
전문몰(62.2%),
여행 플랫폼(OTA) 58.4%
순이었다.
특히 연령대가 낮을수록 배달앱‧전문몰‧여행플랫폼(OTA)
이용률이 높았다.
온라인쇼핑에 대한 소비자 반응은 ▲결제 편리성 및 안정성(81.2%)
▲가격(79.5%)
▲배송 안정성 및 배송비 적정성(76.5%)
은 만족하는 반면,
▲개인정보보호(47.6%)
▲고객센터 상담처리(53.9%)
▲판매자 및 제품정보 표시(56.7%)
에 대한 만족도는 낮은 편이었다.
아울러 서울시는 지난해 서울시전자상거래세터에 접수된 ‘
소비자 피해상담 분석 결과’
도 함께 내놨다.
지난해 접수된 상담은 총 6,460
건으로 22
년 8,723
건 대비 26%
감소했으나, ‘
사기‧편취피해(1,149
건, 2.7
배↑)’
와 ‘
예매/
예약 서비스 피해(364
건, 2.4
배↑)’
는 크게 증가했다고 밝혔다.
특히,
전년 대비 2.7
배 급증한 ‘
사기‧편취’
피해는 소비자들의 주 구매 패턴인 가격 비교를 악용,
오픈마켓에 최저가로 상품을 등록해 소비자 유인 후 재고부족 등을 이유로 사기 사이트에서 결제하도록 하는 수법이 많았다.
피해품목은 ‘
의류’
가 1,505
건(23.3%)
으로 가장 많았고,
▴신발·
가방·
패션잡화·
귀금속’ 1,080
건(16.7%)
▴레져·
문화·
아이돌굿즈’ 879
건(13.6%)
▴가전용품’ 569
건(8.8%)
▴예매·
예약서비스’ 364
건(5.6%)
순이었다.
화장품/
향수 피해는 249
건(3.9%)
으로,
전년(497
건, 5.7%)
보다 줄었다.
Copyright ⓒ cmn.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