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소매판매액 전년대비 소폭 상승 그칠 듯

2022년 33조원대, 전년 30조8,355억원 대비 7.0% 증가 예상

심재영 기자 jysim@cmn.co.kr [기사입력 : 2022-12-26 18:4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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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N 심재영 기자] 2022년 화장품 소매판매액이 전년대비 소폭 상승에 그칠 것으로 보인다.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202210월까지 화장품 누적 소매판매액은 274,791억원으로 최근 증가 추세를 감안하면 이변이 없는 한 2021년 소매판매액인 308,355억원을 확실히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전년대비 7.0% 증가한 33조원대로 예상된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하지만 코로나19 팬데믹 이전인 2019346,704억원을 넘어서지는 못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넘어서려면 11월과 12월 두 달 간 화장품 소매판매액이 71,913억원을 넘어야 하는데 고금리, 고물가, 고환율의 3고 시대가 계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코로나 이전으로의 회복은 불가능하다는 의견이 대다수다.

화장품 소매판매액에서 온라인이 차지하는 비중은 갈수록 낮아지는 추세다. 2021년 화장품 소매판매에서 온라인이 차지하는 비중은 연평균 39.4%를 기록했는데 2022년에는 이보다 낮아져 30%를 간신히 넘길 것으로 예상된다.
소매판매액에서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차지하는 비중을 나타내는 화장품 온라인 침투율은 830.2%에서 928.2%, 1028.5%30% 선이 무너졌다.


소매판매액에서 온라인이 차지하는 비중이 갈수록 줄어드는 것은 오프라인이 조금씩 살아나고 있음을 방증한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중론이다
. 5월초 감염 위험이 높은 곳을 제외한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조치 이후 오프라인이 활성화되는 움직임을 보였고, 926일 야외에서의 마스크 착용 전면 해제 이후에는 오프라인 활성화 속도가 더 빨라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기 때문이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화장품 온라인쇼핑에서 모바일이 차지하는 비중은 최근 3개월간 낮아지고 있지만 70%선을 유지하고 있다. 878.6%에서 975.0%로 줄었고, 10월에는 74.6%를 기록했다.

통계청의 화장품 업태별 소매판매액지수를 보면 면세점과 무점포 소매는 소폭 상승하고, 대형마트와 전문소매점은 큰 폭의 하락세를 나타냈다.

소매판매액지수는 2015년을 기준으로 잡아 판매가 이보다 많으면 100 이상이고, 적으면 100 이하로 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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