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상반기 뷰티 앱 설치 수 1위 '올리브영'
다이티 데이터 분석 결과, 올리브영>화해>뷰티포인트 순
심재영 기자 jysim@cmn.co.kr
[기사입력 : 2022-06-23 21:34:53]
[CMN 심재영 기자] 올 상반기 미용·
뷰티 앱 설치 수 1
위는 올리브영으로 작년 하반기에 이어 1
위 자리를 지킨 것으로 나타났다.
NHN DATA(
대표 이진수)
는 최근 ‘
다이티 데이터 마켓’
을 통해 미용·
뷰티 업종을 비롯한 16
개 업종의 2022
년 상반기 앱 트렌드 리포트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올리브영은 올 상반기 앱 설치 수 약240
만회를 기록,
작년 하반기에 이어 1
위 자리를 지켰다. 2
위는 약100
만회를 기록한 화해가 작년 하반기에 이어 올 상반기에도 2
위를 기록했고,
뷰티포인트가 카카오헤어샵을 제치고 3
위를 차지했다.
이밖에 스타일쉐어,
이니스프리,
바비톡,
강남언니,
아리따움,
아모레몰 순으로 톱10
을 형성했다.
설치 수 1
위인 올리브영은 작년 하반기보다 설치 수가 약11%
늘었고,
성형정보 앱인 강남언니도 작년 하반기 대비 11%
의 설치 수 증가율을 보였다.
바비톡은 3%
증가했다.
카카오헤어샵,
헤어핏 등 헤어 관련 앱은 뷰티 앱 중 남성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와는 반대로 뷰티 앱 중 에뛰드하우스는 여성 비율이 93%
를 차지해 여성 비율이 높은 앱 1
위로 기록됐다.
연령대별로 10
대와 20
대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은 컬리버로 10~20
대 비율이 73%
나 되는 것으로 파악됐다.
30
대는 미인하이를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미인하이 이용자의 52%
가 30
대였고,
시드물 화장품(44%),
스킨푸드(43%)
순으로 집계됐다.
40
대는 네이처리퍼블릭으로 36%
를 차지했고,
스타일난다(35%),
아모레몰(31%)
순이었다.
50
대 이상은 뷰티엔젤(47%),
뷰티포인트(36%),
파우더룸(33%)
순이었다.
종합몰(
예,
올리브영)
과 자사몰(
예,
이니스프리)
의 주 설치 연령대는 30~40
대였으며,
정보 앱(
성형,
코스메틱)
은 20~30
대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나 차이를 보였다.
코스메틱 정보 앱 중 설치 수가 가장 많은 화해는 30
대의 비중이 36%
로 가장 높았으며,
글로우픽과 컬러버는 20
대 비율이 40%
이상으로,
이들이 주 연령층으로 확인됐다.
자사몰 앱 중 설치 수 1
위인 이니스프리는 30~40
대 연령대가 전체 설치자의 약65%
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시드물은 남성 비율이 23%
로 비교적 높은 편이었으며, 30
대가 주 연령대인 것으로 파악됐다.
성형정보 앱 1
위인 바비톡과 2
위인 강남언니의 중복 설치율은 23%
로 조사됐다.
또 화해 앱 설치자는 지그재그와 에이블리 앱을 함께 설치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오늘의집,
해피포인트,
스타벅스 앱도 50%
안팎의 중복 설치율을 보였다.
다이티 데이터 관계자는 “
종합몰인 올리브영의 설치자 수는 240
만으로,
다른 뷰티 앱보다 압도적으로 많았으며,
랄라블라 앱보다 약43
배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며 “
특히 오프라인 연계 서비스 (
구매 가능 매장 확인,
매장 픽업)
로 편리함을 더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고 밝혔다.
또 “
뷰티 유튜버,
방송 등을 통해서 퍼스널 컬러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으며,
관련 앱인 컬러버는 2021
년 하반기보다 약1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컬러버의 주 설치 연령대는 10~20
대로 전체의 73%
나 되는 것으로 파악됐다”
고 전했다.
특히 “
뷰티 업종 종합몰과 자사몰의 주요 설치 연령대는 30~40
대로,
대부분의 쇼핑몰 설치자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화장품은 여러 상품을 꾸준하게 구매하는 저관여 상품이므로, 30~40
대 타깃의 고객관리가 중요한 것으로 보인다”
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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