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상반기 MZ세대 가장 선호한 백화점은 '현대'
핫플로 떠오른 '더현대 서울' 영향…이어 롯데·AK플라자 순
이정아 기자 leeah@cmn.co.kr
[기사입력 : 2022-08-08 14:54:21]
[CMN
이정아 기자]
국내 MZ
세대가 올 상반기 가장 선호한 백화점은 ‘
현대백화점’
이었다.
최다 점포를 보유 중인 롯데백화점은 2
위를 기록했다.
온라인 총정보량에서 신세계백화점에 크게 밀리는 AK
플라자가 MZ
세대 포스팅 수에서는 오히려 신세계백화점을 소폭 앞서 눈길을 끌었다.
여론조사기관 데이터앤리서치가 8
일 밝힌 조사 결과다.
데이터앤리서치는 △트위터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카페 등 7
개 채널을 대상으로 올 1~6
월 백화점 6
곳의 온라인 정보량을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SNS
는 물론 뉴스 커뮤니티 등 23
만여개에 가까운 사이트를 대상으로 검색한 것이어서 1000~2000
여명을 대상으로 전화 여론조사하는 데이터보다는 신뢰도가 훨씬 높다고 덧붙였다.
이번 자료는 SNS
등에서 글을 쓴 이가 자신의 나이를 명확히 드러낸 포스팅만을 한정해 집계낸 것으로 20
대와 30
대가 포스팅한 합계 순위이다.
개인 프로필을 적을 수 없는 언론사 뉴스 채널 등의 ‘
백화점’
키워드와 자신의 채널에 프로필을 드러내지 않은 대다수 포스팅은 ‘
백화점’
키워드가 있더라도 이번 빅데이터 분석에서 제외됐다.
조사 결과 올 1~6
월 MZ
세대가 자신의 나이를 명확히 밝힌 포스팅 1
위는 ‘
현대백화점’
으로 1633
건에 이르렀다.
이는 지난해 2
월 오픈한 ‘
더현대 서울’
이 MZ
세대 핫플레이스로 떠오른 영향이 큰 것으로 보인다.
현대백화점의 전국 점포수가 16
개로 롯데백화점의 절반에도 미치지 않는다는 점을 감안하면 상당히 높은 수치다.
최다 점포를 보유 중인 롯데백화점이 MZ
세대 관심도에선 2
위를 기록했다.
해외 4
개점과 수탁운영중인 2
개점을 포함,
총 36
개점이 영업을 하고 있는 롯데백화점의 MZ
세대 포스팅 수는 총 1252
건으로 나타났다.
전국에서 백화점 3
곳과 3
곳의 오프라인 쇼핑몰, 3
곳의 AK&
을 운영하고 있는 AK
플라자는 636
건으로 3
위를 기록했다. AK
플라자의 경우 20~30
대가 운영하는 카페에서 ‘
취업경영’
정보로 함께 언급되는 경우가 많았다.
위탁경영중인 4
개점을 포함,
전국에서 13
개 백화점을 운영하고 있는 신세계백화점이 587
건으로 AK
플라자에 이어 4
위였다.
이랜드리테일이 운영하는 NC
백화점(
엔씨백화점 키워드 포함)
이 145
건으로 5
위를 차지했다.
뉴코아는 이름이 달라 조사에 포함하지 않았다.
갤러리아백화점의 20~30
대 포스팅 수는 올 상반기 72
건으로 최하위를 기록했다.
또 같은 기간 온라인 총 포스팅 수,
즉 백화점에 대한 소비자 관심도 순위를 조사 발표했다.
집계 결과 현대백화점이 45
만7,471
건으로 1
위를 차지했으며 롯데백화점이 40
만3,523
건으로 뒤를 이었다.
이어 신세계백화점 25
만5,814
건, AK
플라자 4
만8,362
건, NC
백화점 4
만5,138
건,
갤러리아백화점 3
만2,395
건 순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소비자 관심도만을 따질 경우 백화점 업계는 ‘2
강 1
중 3
약’
의 분포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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