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농 농산물·제품·설비·시스템 등 세계적인 인증기관
컨트롤유니온써티피케이션코리아, 국내 유기농 섬유분야 독보적 … 유기농 화장품 심사·인증 업무 활성화
국내에는 70여개 전문인증기관들이 활동하고 있다. 이중 유기농 화장품을 포함해 유기농 인증과 관련한 심사 및 인증 업무를 집중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대표적인 곳이 (주)컨트롤유니온써티피케이션코리아(대표이사 홍리 www.controlunion.co.kr)다.
컨트롤유니온써티피케이션코리아는 네덜란드 로테르담(Rotterdam)에 기반을 두고 있는 85년의 역사를 가진 피터슨컨트롤유니온그룹(PCU)의 한국지사다. PCU그룹은 현재 한국을 포함해 44개 국가에 계열사를 두고 있으며 3,000여명의 직원이 활동하고 있는 글로벌 인증서비스 기관이다.
한국지사 2000년대 초반부터 활동
PCU그룹의 핵심적인 사업분야는 ▲세분화된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피터슨물류네트워크 ▲선박, 화물의 심사, 분석, 위험관리, 인증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컨트롤유니온월드그룹 ▲네덜란드와 영국에서 원유 및 가스 산업에 전문화된 물류서비스를 수행하고 있는 피터슨해양설비부문 등이다.
전세계적으로 제품과 설비, 시스템을 위해 정확하고 전문적인 인증을 제공하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컨트롤유니온코리아는 글로벌 네트워크 기능과 업계의 요구에 따라서 2000년대 초반부터 사업을 시작했으며 2008년 2월 독립적인 한국지사로 법인을 설립해 인증 서비스 등 관련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홍리 사장은 “한국지사에서 수행하는 업무는 그룹의 핵심적인 업무와 동일하지만 한국 시장의 특성에 맞게 인증 서비스 업무 비중이 높은 편이며 이에 따라 국내 기업들의 인증 업무를 집중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섬유, 산림, 리사이클링 등 인증분야 다양
인증 분야는 지속가능한 친환경 인증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다. 유기농 농산물 인증기준인 미국 기준(USDS, NOP)과 유럽 기준(EEC834, 2007), 일본 기준(JAS-organic) 등과 유럽 및 인도 기준을 국내에 적용해 국내의 유명 영농조합, 식품 대기업, 유가공업체 등을 인증하고 있다. 또한 이를 통해서 수출을 위한 필수인증을 보다 쉽고 정확하게 제공하고 있다.
유기농 섬유기준은 국제오가닉섬유기준(GOTS)과 오가닉코튼혼합기준(OE) 등의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오가닉의 생산, 가공, 유통기준으로 국내외의 오가닉(유기농) 섬유의 진위성을 증명하고 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오가닉 섬유기준 인증은 5위를 마크(2009년 약 70여개 업체, 200여개 공장)하고 있다. 또한 빠르게 확대되는 시장에 대응해 보다 최신의 정보와 글로벌 트렌드에 부합되는 친환경 섬유 및 인증 기준, 올바른 사용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국제리사이클기준(Global Recycle Standard )은 제3의 독립적인 인증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재생 및 재활용 섬유의 표시, 유통, 추적을 가능하게 하는 기준으로 현재 효성, 코오롱, 웅진 등의 대형업체들의 제품을 인증하고 있다. 또한 해외 시장도 대만과 중국, 인도를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특히 인도에서는 대형 컴퓨터 제조업체에서 활용되는 리사이클 시스템을 보증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는 등 국제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국제산림경영인증(FSC, PEFC) 분야는 기후변화와 책임있는 산림자원의 관리, 경영, 유통 및 사용을 위한 기준으로 목재로부터 제지, 인쇄물, 지류 등으로 점차 확대되고 있다.
유럽 ‘코스모’ 인증 업무 적극 수행
특히 최근 활발해지고 있는 유기농 화장품 인증은 미국 USDA, NOP 인증 기준과 한국 식약청의 유기농 화장품 가이드라인 기준에 따라 제3자의 독립적인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최근 국제적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유럽의 코스모(COSMOS-standard) 인증 업무를 한국에서 수행하기 위해 관련 기관과 협의중에 있다.
컨트롤유니온코리아는 2011년 현재 국내 200여개 업체, 500여개 공장의 유기농 인증 업무를 관리하고 있다.
홍리 사장은 “한국 시장에서 섬유분야에서는 독보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산림분야에서도 강점을 평가받고 있다”며 “앞으로 본격적으로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되는 유기농 화장품 분야도 시장을 선점해 나가는데 주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내 유기농 화장품 인증 제도와 관련해 인증 기준은 정부가 만들고 심사 및 인증 업무는 정부 산하기관 또는 민간기관에서 수행하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견해를 밝혔다.
홍리 사장은 “유기농 화장품 심사와 인증은 무엇보다 소비자들로부터 신뢰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 요점”이라며 “정부에서 유기농 화장품 심사 및 인증 제도를 만들어야 소비자들의 신뢰도가 높을 것”이라고 밝혔다.
컨트롤유니온써티피케이션코리아 인증 프로그램
TEXTILE(섬유 인증 프로그램)
- 국제오가닉섬유기준(GOTS) 쪾국제오가닉섬유기준 - 염조제 인증(GOTS)
- 오가닉코튼혼합기준(OE) 쪾국제리사이클기준(GRS)
FOOD(식품 인증 프로그램)
- 미국농무부성연방유기프로그램(USDA-NOP) 쪾유럽유기법령(EU Organic - EEC834/2007)
- 일본JAS법(Organic JAS) 쪾국제우수농산물관리기준(GLOBAL GAP)
- 식품산업진흥법(OK-FIPA) 쪾친환경농산물육성법(OK-EFAPA)
FORESTRY(산림 인증 프로그램)
- 국제산림관리협의회(FSC) 쪾국제산림인증계획승인프로그램(PEFC)
OTHERS(기타 인증 프로그램)
- 지속가능한팜유인증(The Roundtable on Sustainable Palm Oil (RSPO))
- ISO 22000 , HACCP 및 ISO 9001 쪾유럽 각국의 유기농 인증
- 커피, 코코아, 차를 위한 UTZ 인증(UTZ Certified for Coffee, Cocoa and Tea)
- 영국소매협회 기준(British Retail Consortium (BRC))
- 우수사료관리인증(GM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