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뷰티 열풍 주역 마스크팩 진화
부위별 케어 세분화, 아이디어 상품으로 영역 확대
[CMN] K-뷰티 열풍의 주역인 마스크팩이 부위별 케어로 세분화되며 영역을 넓히고 있다. 또 고정관념을 깬 아이디어 상품으로 진화하면서 열풍을 이어가고 있다.
무엇보다 얼굴에서 눈가, 코, 목은 물론 입술과 손, 발, 손톱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세분화되고 있다. 이와 함께 단계를 세분화한 2스텝, 3스텝 마스크 팩도 인기를 끌고 있다. 이중에서도 아이패치와 코팩 아이템이 새로운 한류 히트 아이템으로 떠오르고 있다. 엔프라니의 홀리카 홀리카 피그노즈 클리어 블랙헤드 3-스텝 키트와 뷰티엔누리의 다이아포스 골드 하이드로겔 아이패치가 대표적이다.
홀리카 홀리카 피그노즈 클리어 블랙헤드 3-스텝 키트는 2012년 출시 이후 누적 판매로 2,800만개를 돌파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블랙헤드 제거와 모공 타이트닝 단계를 추가해 블랙헤드 관리를 단계별로 전문화한 것이 히트 요인이다. 홀리카 홀리카는 블렉헤드 키트의 인기에 힘입어 입술 관리를 단계별로 돕는 ‘골든 몽키 글래머 립 3-스텝 키트’를 추가로 출시했다.
다이아포스 골드 하이드로겔 아이패치는 해외에서 먼저 인정받은 사례다. 2010년 일본 수출 성과를 바탕으로 2012년 중국 상표권을 취득했고 이를 통해 중국내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현재 홍콩, 일본, 미국, 태국, 싱가포르 등에서도 판매되며 수출 효자상품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같은 해외 인기를 바탕으로 롯데 부산 서면점을 비롯한 면세점 채널에 진출했고 최근 올리브영 명동 본점에도 입점하는 등 국내 유통망 다각화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중국내 마스크팩 열풍을 주도한 대표적인 브랜드로 꼽히는 리더스코스메틱도 목과 눈가 집중 관리가 가능한 ‘스텝솔루션 2스텝 아이 퍼밍 앤 리프팅 넥 페치’와 ‘샤이닝 앤 리프팅 아이패치’ 2종을 새롭게 내놨다. 패치 사용후 크림을 추가로 사용하는 2단계 시스템으로 구성, 각 패치가 지닌 유효성분과 시너지 효과로 목과 눈가 피부에 집중적인 이중 영양성분을 공급해주도록 했다.
리더스코스메틱은 마스크팩과 원액 앰플을 결합한 ‘리더스 스텝솔루션 2스텝 마스크 플러스’도 새롭게 내놨다. 마스크 사용 전 원액 앰플이 부스팅 역할을 하도록 구성해 마스크의 집중 케어 효과를 높인 것이 특징이다. 보습과 미백, 탄력, 진정 등의 기능을 갖춘 4종으로 구성됐다.
이니스프리도 단계별 블랙헤드 관리가 가능한 화산송이 블랙헤드 3스텝 프로그램을 판매하고 있고 토니모리도 집나간 딸기씨 3-스텝 코팩을 인기리에 판매중이다. 토니모리 코팩은 스텝별로 시트 재질을 달리해 모공 여는 단계는 순면 100% 시트, 블랙헤드 뽑는 단계는 코팩, 모공 타이트닝 단계는 바이오셀룰로오즈 시트를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이니스프리는 또 눈가와 입가, 목과 쉐골, 손, 발 등 부위별 케어가 가능한 4종의 스페셜 케어 마스크도 판매하고 있다. 토니모리도 발 각질과 보습을 관리하는 발 전용 시트인 샤이니 풋 슈퍼 필링 리퀴드도 출시한 바 있다.
소망화장품도 부위별 케어가 가능한 에코퓨어 동안패치를 판매하고 있다. 팔자주름 관리를 위한 ‘굿바이 팔자’, 아이케어 전용 ‘탱탱 아이겔’, 코 패치용 ‘쏙쏙 코피지’ 등 3종의 집중 스팟 패치로 이뤄져 있다. 이가자헤어비스의 이가자코스메틱스도 건조한 손톱과 손톱 주변에 영양을 공급하는 손가락 모양의 네일 케어 시트팩과 눈가, 팔자주름 관리를 위한 아이 링클 라인 패치를 판매하고 있다.
이색적인 아이디어 상품도 각광을 받고 있다. 에스디생명공학의 SNP 애니멀 마스크가 대표적이다. SNP 애니멀 마스크는 동물 모양 캐릭터 마스크로 올초 첫 출시된 이후 국내는 물론 해외시장에서도 새로운 스타 상품으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지난달 셋째주 세계 최대 오픈 마켓인 중국 타오바오에서 마스크팩 부문 판매 1위에 오를 정도로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호랑이, 팬더, 수달, 용 얼굴 모양의 4종으로 구성했고 동물마다 다른 기능을 부여해 제품력은 물론 사용상의 재미를 주며 일명 ‘팩증샷’으로 SNS상에서 이슈로 떠오르기도 했다.
이미인이 최근 내놓은 마스크팩 전문 브랜드 얼트루의 첫 제품인 ‘아임쏘리 포 마이스킨’은 커피, 초콜릿, 술, 담배 등의 기호식품을 즐기면서도 다이어트에 몰두하는 2030 여성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한 제품이다. 최소한의 스킨케어만으로 촉촉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한 신개념 마스크임을 내세웠다.
무엇보다 마스크팩 사용만으로도 바쁜 생활과 유해 환경에 노출돼 신경 쓰지 못하는 피부에 미안해하거나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는 스토리텔링을 가미했다. 피부를 위한 최소한의 예의란 점을 부각시킨 것. 패키지도 술과 커피, 초콜릿, 담배 등 유해한 기호식품으로 디자인했고 각각 리바이탈라이징, 브라이트닝, 포어케어, 마스크 릴랙싱 등 4가지 컨셉으로 피부 고민에 따라 골라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