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국제한국미용페스티벌‧소상공인 미용경진대회 성황리 개최 헤어, 피부, 메이크업, 네일, 공모전 작품 등 풍성한 경기대회 진행
심재영 기자 jysim@cmn.co.kr
[기사입력 : 2024-12-09 16:39:46]
[CMN 심재영 기자] (사)대한미용사회중앙회(회장 이선심)가 지난 2일과 3일 대전 컨벤션센터(DCC) 제2전시장 1층 전시홀에서 개최한 ‘2024 국제한국미용페스티벌(IKBF 2024) 및 소상공인 미용경진대회’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대전광역시(시장 이장우)의 후원으로 진행된 ‘IKBF 2024’는 일반부, 학생부, 국제부, 소상공인 및 공모전 등에 1천여 명의 선수가 참가했고, 80여 개 업체가 부스를 선보였다. 아모스프로페셔널, 구레이쓰이온코리아, 심지 등이 행사 메인 스폰서로 대회를 후원했다.
지난해에 이어 아시아 대표단‧선수 참가
대한미용사회중앙회는 지난해 국제한국미용페스티벌을 아시아 국제대회 원년으로 선포하고, 아시아 국가들과 우호적인 유대 관계를 이어왔다. 올해도 아시아 국가들과의 교류와 소통으로 중국, 마카오, 대만, 홍콩, 베트남 등에서 100여 명의 선수와 심사위원들이 참가했다.
해외 선수들도 트렌드커트, 웨딩메이크업, 환타지메이크업, 베이직피부미용 등의 부문에 참가해 우리나라 선수들과 실력을 겨뤘으며, 등수에 따라 상장, 메달, 트로피를 수상했다. 각국 심사위원으로 참여한 국제 심사위원들에게는 대회 후 위촉장을 수여했다.
대회 둘째 날인 3일 진행된 개막식은 김홍렬 사무부총장과 김윤주 아나운서의 사회로 전국 회원들과 각 위원회의 특색있는 입장식으로 시작됐다.
정화예술대학교 실용댄스전공학부 학생들의 현란한 브레이킹 댄스와 보깅, 재즈댄스 오프닝 공연에 이어 대전광역시 이장우 시장을 비롯, 조원휘 대전광역시의회 의장,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 오세희 더불어민주당 의원, 박주화 대전광역시의회 의원, 허명 한국여성단체협의회 회장, 임수택 소상공인연합회 수석부회장, 한기정 정화예술대학교 총장 등 내빈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박주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과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영상으로 축사를 대신했다. 이선심 회장은 대회사를 통해 “아시아 최대 미용페스티벌로 성장하고 있는 IKBF 2024는 해를 거듭할수록 선수들의 수준과 헤어쇼 수준이 업그레이드되고 있으며, IKBF 대회가 아시아를 대표하는 국제대회 및 전시박람회로 성장하는데 든든한 주춧돌을 놓아주신 이장우 대전시장님 이하 관계자 여러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전하며, “우리는 한국미용의 위상을 한 단계씩 쌓아가는 자랑스런 미용사로 오늘 대회에 참가하는 여러분들의 발자국들도 한국미용 금자탑의 밑거름이 될 것이다”라고 격려했다. 이장우 시장은 축사를 통해 “대전시는 자랑스러운 우리 미용인들을 뒷받침하고, K뷰티의 미래를 이끌어갈 중심지로 도약하고자 대전뷰티산업진흥원을 중심으로 첨단 기술과 창의적 아이디어가 융합된 뷰티 생태계를 조성하고 있으며, 이번 국제한국미용페스티벌을 비롯한 국내‧외 미용인 만남의 장이 쾌적하고 편안하게 마련될 수 있도록 MICE 시설도 대폭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개막식에 이어 진행된 미용기술위원회 22기 기술강사들과 10기, 11기 기술강사들이 준비한 헤어쇼는 ‘함께(Together)’라는 주제로 헤어 작품을 표현할 수 있는 모든 아름다움과 우리나라의 전통미를 ‘함께’ 표현하고, 전 세계를 아우리면서 모두의 마음을 담아 ‘함께’하는 헤어쇼를 선사한다는 의미를 담았다.
미용이라는 이름으로 하나 된 경기대회
1천여 명의 선수가 참여한 미용경기대회는 제1무대에서 학생부, 일반부, 국제부, 소상공인 미용경진대회가 열렸고, 제2무대에서는 대한네일미용사회(회장 강문태)와 함께 하는 K-네일콘테스트가 진행됐다. 네일, 메이크업, 메이크업, 피부 등의 종목에 100여 명의 선수가 출전해 화려한 네일아트 팁을 전시하고, 바디페인팅 등으로 관람객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또한, 중앙회장배 경기대회에서는 중앙회장상 이외에 보건복지부장관상, 대전시장상 등의 특별상이 수여됐다.
중소벤처기업부가 주최하고 소상공인연합회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주관, 대한미용사회중앙회가 시행한 ‘2024 소상공인 미용경진대회’는 회원 업주들이 대회에 참가해 열띤 경연을 펼쳤다.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 소상공인연합회장상,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이사장상의 특별상이 주어졌다.
또한, 전국 미용인 노래자랑에서는 10명의 참가자들이 경연을 펼쳤다. 미용인 가수 정숙희 이사의 심사로 광주 서구지회 임은원씨가 영예의 대상을 수상했다, 수상자에게는 소정의 상금과 부상이 주어졌으며, 제스파에서 손마사지기, 미스랩에서 미용가위, 정우코스메틱에서 커트빗과 매직기 등의 상품을 협찬했다.
마지막을 화려하게 수놓은 웰컴 파티
둘째 날인 3일 저녁 열린 웰컴 파티는 사전 티켓 구매자와 이장우 대전시장, 조원휘 대전광역시의회 의장, 해외 각국 대표단 등 내외빈 9백여 명이 참석했다.
윤영신 미용인 가수가 포함된 트로트그룹 4XL의 오프닝 공연으로 시작된 웰컴 파티는 지난 10월 12일부터 14일까지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된 2024 OMC 헤어월드 대회에 참가한 국가대표 선수들과 대표단에게 감사패를 수여하는 시간이 마련됐다.
이어진 국가대표 헤어쇼는 권기형 미용기술위원장을 주축으로 한 17명의 국가대표 선수들이 OMC 헤어월드에서 보여줬던 세계 1위 작품들을 무대 위에서 직접 시연해 참석자들로부터 박수갈채를 받았다. 해외 참석자들도 작품 하나하나 놓치지 않고 촬영하는 등 K뷰티 세계 1위의 위엄을 보여줬다.
마지막 순서로 ‘풀잎사랑’으로 유명한 가수 최성수가 혼을 쏟아내는 감성의 무대를 선보여 이틀간 진행된 페스티벌의 피날레를 장식했다.
한편, 대한미용사회중앙회는 2025년도에는 ‘2026년 OMC 아시아컵’ 개최 유치에 전력을 다하고, IKBF 대회를 아시아 최고 국제대회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