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지 선 케어 일본·베트남서 인기 고공행진
더마코스메틱 입지 다지며 다수의 유통채널 확보, 샤이니 효과도 톡톡
문상록 기자 mir1967@cmn.co.kr
[기사입력 : 2023-03-24 12:59:25]
[CMN 문상록 기자] 고운세상코스메틱의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닥터지가 글로벌 시장에서도 고공행진을 이어가면서 K-Beauty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하고 있다.
닥터지는 현지 맞춤형 제품 개발과 마케팅 활동으로 일본과 베트남 뷰티 시장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밝혔다.
닥터지가 해외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었던 주요 비결은 더마코스메틱 브랜드로서의 제품력을 기반으로 한 철저한 현지화 전략과 유통 플랫폼 다각화 등을 꼽을 수 있다.
특히 최근에는 국내외 탄탄한 팬 층을 보유한 그룹 샤이니를 해외 전속모델로 기용해 본격적으로 아시아 시장을 공략한 점이 기대 이상의 거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운세상 해외영업팀 권유리 팀장은 “더마코스메틱 브랜드로서의 제품력을 기반으로 현지 소비자에게 적합한 제품을 선보이고 적절한 마케팅을 전개한 덕분에 일본과 베트남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었던 것 같다”며, “아시아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샤이니를 해외모델로 기용한 만큼 다양한 홍보활동을 통해 더마코스메틱으로서의 입지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일본 - 샤이니 효과 톡톡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전 세계 선 케어 시장이 축소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본에서는 피부 관리 차원에서 연중 내내 선 케어를 사용하는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는 것에 주목한 닥터지는 선 케어 제품군을 중심으로 활발한 마케팅 활동을 펼쳐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특히, 최근 해외모델로 발탁한 샤이니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는 평가다.
닥터지는 3월 초 일본 최대 H&B스토어 로프트(LOFT)에 선 케어 4종을 확대 론칭 했으며, 샤이니 포토카드 증정 이벤트를 함께 진행해 출시 4시간 만에 시부야, 이케부쿠로 및 긴자 등 대형 지점에서 완판을 기록했다.
큐텐재팬(Qoo10 Japan)에서 진행된 메가와리 행사에서도 샤이니 포토카드를 함께 증정하는 선 케어 제품들이 큰 주목을 받으며 이전 분기 대비 매출 및 총 결제 건수가 2배에 이르는 놀라운 성과를 기록했다.
기대 이상의 성과를 바탕으로 일본에서의 매출 가운데 선 케어 비중은 2.5배 늘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닥터지에 따르면 지난 분기의 선 케어 제품군의 비중이 약 9%였으나 이번 분기에는 22%를 차지할 만큼 큰 성장을 이루었다.
일본 시장에서 닥터지 선 케어 제품이 좋은 반응을 얻은 요인으로 샤이니 효과와 더불어 일본 시장 내 변화하고 있는 선 케어 니즈를 겨냥한 제품력이 꼽힌다.
실제 ‘브라이트닝 톤 업 선 스틱’은 자외선 차단은 물론 화이트닝과 톤 업 등 메이크업 효과까지 갖춰 3월 론칭 후 SNS와 오프라인 상에서 큰 반응을 얻고 있으며, 대기오염 및 꽃가루 등의 차단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안티폴루션 기능과 블루라이트 차단이 가능한 ‘그린 마일드 업 선 플러스’ 제품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닥터지는 2021년 일본 시장에 진출해 현재 주요 온라인 채널을 비롯해 3,800개 오프라인 매장에 입점해 시장 내 입지를 다지고 있다.
한편 닥터지는 새롭게 출시한 선 케어 제품과 해외모델인 샤이니를 중심으로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과 레드 블레미쉬 모이스처 라인 등 라인업 확장을 통해 일본 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 베트남 - 틱톡샵에서 월평균 148% 성장
닥터지는 최근 급격하게 성장하고 베트남 화장품 시장에서도 더마코스메틱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제품력을 기반으로 MZ 세대 소비자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닥터지는 최근 베트남 인구의 약 40%가량이 사용하고 있는 ‘틱톡샵’에 입점해 약 5개월 만에 월평균 132%에 이르는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특히, ‘닥터지 브라이트닝 업 선 플러스’는 틱톡샵 입점 이후 월평균 148%라는 성장률을 달성하며 베트남 시장 내 성장세를 이끌고 있다. 틱톡샵 내 대형 뷰티 브랜드 판매 채널인 ‘삼미샵’ 공식 채널에서 최근 6개월 기준 전 카테고리 통합 판매량 1위 제품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닥터지가 베트남 시장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이유는 ‘피부과 의사 화장품’으로 입소문을 탄 것이 주요했던 것으로 분석된다.
베트남 화장품 시장 내에서 더마코스메틱에 대한 관심도가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선크림 제품의 경우 더마 브랜드의 제품들이 라이트한 성분에 전문가가 제안하는 민감성 피부에 좋은 제품으로 인지되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또한, 고온다습한 베트남 기후에 적합한 보송보송한 마무리 감의 톤 업 선크림인 ‘브라이트닝 업 선’, 여드름성 피부에 적합한 산뜻한 젤 크림인 ‘레드 블레미쉬 클리어 수딩 크림’ 등 베트남 환경과 적합한 제품들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닥터지는 틱톡샵을 비롯해 삼미샵, 소시올라, 왓슨스, 가디언, 쇼피 등 베트남 주요 온·오프라인에 입점해 있는 만큼 올해 해외모델인 샤이니와 함께 포토카드 증정 이벤트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전개하며 더마코스메틱 브랜드로서의 인지도를 확실히 다져간다는 계획이다.
Copyright ⓒ cmn.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