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습력 ‘일리윤‧해피바스’ 우수 … ‘세타필’ 재활용 용이

한국소비자원, 바디로션 10개 브랜드 시험‧평가 결과 발표

심재영 기자 jysim@cmn.co.kr [기사입력 : 2023-12-21 11:0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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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N 심재영 기자] 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이 소비자가 선호하는 10개 브랜드의 바디로션을 시험평가한 결과, ‘일리윤해피바스가 다른 제품에 비해 보습력이 우수했고, ‘세타필이 재활용하기에 우수 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이 지난 19일 발표한 바디로션 10개 브랜드 시험평가 결과에 따르면, 바디로션의 보습력은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었으나 사용감은 차이가 크지 않았다. 중금속, 보존제 등 안전기준을 총족했고 제품 100mL 당 가격은 최대 2.5배 정도 차이가 있었다. 포장재 재활용 용이성은 재활용 우수 등급 1개 제품을 제외한 나머지 제품은 모두 보통 이하 등급인 것으로 조사됐다.

바디로션 전 제품은 사용 후 피부 수분함유량이 사용 전보다 증가했다. 사용 전후 수분함유량의 변화 값으로 보습력을 평가한 결과, 제품 간 차이가 있었고 아모레퍼시픽의 일리윤 세라마이드 아토 로션’, ‘해피바스 정말 촉촉한 바디밀크’ 2개 제품의 보습력이 상대적으로 매우 우수했다.

또한, 사용감을 5점 척도로 설문 평가한 결과, 제품 간 차이는 크지 않았으며 시험 대상 제품 중 해피바스 정말 촉촉한 바디밀크가 고르게 펴 발라지는 정도인 발림성이 4.2, 촉촉함이 4.0점으로 가장 높게 평가됐다.

흡수력에서는 더페이스샵 아보카도 바디 로션(LG생활건강), 바세린 인텐시브 케어 드라이 스킨 리페어 로션(유니레버코리아), 온더바디 아이리스 너리싱 바디 로션(LG생활건강), 해피바스 정말 촉촉한 바디밀크(아모레퍼시픽) 4개 제품이 3.8점으로 흡수되는 정도가 상대적으로 빠른 것으로 평가됐다.

끈적임은 전 제품이 보통 수준이었으며, 그 중 니베아 인텐시브 바디로션(바이어스도르프 코리아)’, ‘바세린 인텐시브 케어 드라이 스킨 리페어 로션(유니레버코리아)’, ‘해피바스 정말 촉촉한 바디밀크(아모레퍼시픽)’ 3개 제품이 2.9점으로 끈적임이 가장 적었다.

중금속은 시험 대상 전 제품에서 검출되지 않았고, 바디로션에 사용을 금지하는 IPBC 등 화장품 안전기준에 규정된 보존제 12개 성분은 기준에 적합했다. 또한, 일정 조건에서 제품을 떨어뜨렸을 때 전 제품에서 용기의 손상이 발견되지 않아 용기 내수성 관련 기준을 충족했다.

제품에 사용된 알레르기 유발성분의 표시 여부 및 표시용량과 내용량 간의 일치 여부를 확인한 결과, 전 제품이 기준에 적합했다. 화장품법에서 정한 필수 표시사항의 표시 여부도 전 제품이 해당 기준을 충족했다.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른 포장재 재활용 용이성은 세타필 모이스춰라이징 로션(갈더마코리아)’ 1개 제품이 재활용 우수등급을 받았으며 나머지 제품은 재활용 보통 이하 등급이었다.

제품 가격을 100mL 기준으로 비교한 결과, ‘온더바디 아이리스 너리싱 바디로션(LG생활건강)’3,225원으로 가장 저렴했고, ‘더바디샵 센티드 화이트 머스크 바디 로션(비에스케이코퍼레이션8,000원으로 가장 비싸 제품 간에 최대 약 2.5배 차이가 있었다.

앞으로도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지원하기 위해 화장품에 대한 품질과 안전성 및 환경성 정보를 '소비자24(www.consumer.go.kr)'에서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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