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솽스이, 'C뷰티' 약진…매출액 1위 '프로야'

글로벌 강자 제치고 1위로 부상···한국 '3CE' 색조화장품 분야 5위

심재영 기자 jysim@cmn.co.kr [기사입력 : 2023-11-22 19: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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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N 심재영 기자] 올해로 15주년을 맞은 중국 솽스이’(雙十一)‘ 쇼핑축제에서 C뷰티가 크게 약진한 반면, K뷰티는 3CE가 색조화장품 분야에서 5위를 기록한 것 외에는 전반적으로 부진한 성적표를 거뒀다.

중국 IT 전문 조사기관 Syutun에 따르면 2023년 솽스이 행사(103120~111124) 기간 주요 온라인 플랫폼의 매출액 합계는 11746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2.1% 증가하는데 그쳤다.

티몰, 징둥, 판둬둬 등 종합형 온라인 쇼핑몰의 매출 합계가 2022년 솽스이 기간 대비 1.1% 감소한 데 반해, 틱톡 등 라이브커머스 플랫폼의 매출액은 18.6%의 높은 신장세를 기록했다.

Syutun의 통계에 따르면 2023년 솽스이 행사 기간 전체 온라인 플랫폼상 기초화장품 매출액은 582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4% 감소했으며, 색조화장품은 코로나 이전인 2019년 동기간 대비 32.5% 증가하며 200억 위안을 넘어섰지만 전년 동기 대비 5.6% 감소했다. 기초화장품과 색조화장품 매출액 합계는 786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4.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상 정상화에도 중국 화장품 소비 회복세는 미진한 모습을 보였다.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알리바바 산하 모든 플랫폼(티몰, 타오바오, 타오바오 라이브커머스 등)2023년 솽스이 행사 기간 기초화장품 매출액 1위는 C뷰티(중국 토종 화장품 업체) 프로야(PROYA)가 차지했다. 20225위에서 올해 로레알, 랑콤 등 글로벌 강자들을 제치고 1위로 올라섰다. 행사 기간 매출액은 국내외 화장품 브랜드 중 유일하게 20억 위안을 넘어섰으며, 46.1%의 증가폭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프로야는 중국 최대 쇼트 클립 플랫폼인 틱톡(더우인, 抖音)의 라이브커머스를 통해 1억 위안 이상의 매출을 올리며 틱톡 라이브커머스 2023년 솽스이 기초화장품 매출액 1위 브랜드‘ (20229)로 부상했다. 이에 반해, 코로나 이전부터 상위 10대 기초화장품 브랜드에 이름을 올렸던 위노나(WINONA)는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0.4% 감소하며 7위로 내려앉았다. 올해 TOP10에 진입한 C뷰티 브랜드는 2개로 2022년과 같은 수준을 유지했지만 코로나 이전인 2019(4)보다는 줄었다.

코로나 이전부터 TOP3를 차지했던 로레알, 랑콤, 에스티로더는 각각 41.6%, 22.7%, 44.5%의 감소폭을 기록한 반면, 스킨수티컬즈, 클라랑스 등 브랜드의 매출은 20~30% 증가했다. 이중 프랑스 뷰티 브랜드 클라랑스는 처음으로 10위권에 진입했다. 헬레나 루빈스타인은 65800만 위안(+9.5%)의 매출을 올리며 10위에 랭크됐다.

색조화장품 분야에선
C뷰티의 약진세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올해 솽스이 기간 알리바바 플랫폼 색조화장품 매출 상위 10위에 이름을 올린 C뷰티 브랜드는 3개로 작년보다 1개 증가했다. 1위는 프로야가 만든 중저가 색조 화장품 브랜드인 차이탕(彩棠)이 차지했다. 같은 기간 틱톡 라이브커머스를 통해 1억 위안 이상의 매출을 기록했다. 지난해 알리바바 플랫폼 상 색조 화장품 매출 1위 브랜드 화시즈(花西子)는 올해 9위로 밀려났다. 중국 토종 브랜드 CARSLAN13400만 위안의 매출을 올리며 7위에 올랐다.

YSL, 에스티로더, 랑콤 등 글로벌 강자들이 1억 위안 이상의 매출로 TOP10에 이름을 올린 가운데, K뷰티 브랜드로는 3CE가 유일하게 15700만 위안의 매출로 5위를 기록했다.

현지 증권 애널리스트 A씨는 KOTRA 베이징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프로야, 위노나, 차이탕, 화시즈 등 C뷰티 브랜드들이 이번 솽스이 행사에서 희비가 엇갈린 원인은 가성비, 가격 할인폭 등에 있다. 이성적 소비경향이 날로 두드러지는 가운데 애국소비만을 강조하기 보다 제품 품질, 가성비를 내세워야 한다고 지적했다.

KOTRA 베이징 무역관 관계자는 한국 상품은 우수한 품질, 세련되고 사용자를 배려한 디자인 등으로 중국 소비자의 인정을 받지만 시장 포지셔닝이 애매하고 브랜드 파워가 약하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C뷰티가 제품 경쟁력 제고, 가성비, 과감한 마케팅으로 시장 입지를 강화하는 가운데 우리 상품의 제품 혁신력 향상이 시급하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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