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홈쇼핑, 2분기 홈쇼핑 업계 소비자 관심도 1위
호감도 톱은 NS홈쇼핑 차지…순호감도 70%대 기록 '유일'
CMN뉴스팀 기자
[기사입력 : 2023-07-31 16:22:10]
[CMN]
롯데홈쇼핑이 지난 2
분기 국내 홈쇼핑 7
곳 가운데 소비자 관심도 1
위를 기록했다.
소비자 호감도 선두는 NS
홈쇼핑이 차지했다.
이는 데이터앤리서치가 12
개 채널(
뉴스·
커뮤니티·
카페·
유튜브·
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지식인·
기업/
조직·
정부/
공공 등) 23
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홈쇼핑 7
개사의 정보량(
포스팅 수=
관심도)
에 대해 올해 4
월부터 6
월까지 1
분기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한 결과다.
조사 대상은 정보량순으로 ▲롯데홈쇼핑 ▲CJ
온스타일 ▲현대홈쇼핑 ▲GSSHOP
▲홈앤쇼핑 ▲NS
홈쇼핑 ▲공영쇼핑 등이며 GSSHOP
과 CJ
온스타일의 경우 현재도 소비자들이 혼용하고 있는 ‘GS
홈쇼핑’
과 ‘CJ
오쇼핑’
등도 함께 검색했다.
롯데홈쇼핑은 지난 2
분기 총 1
만7,740
건의 정보량으로 홈쇼핑 업계 관심도 1
위를 차지했다. CJ
온스타일은 지난 4
월부터 6
월까지 총 1
만5,448
건의 포스팅 수로 2
위를 기록했다.
현대홈쇼핑이 지난 2
분기 총 1
만5,032
건의 정보량으로 7
개 홈쇼핑 브랜드 가운데 3
위에 올랐다.
GSSHOP
은 1
만4,085
건의 정보량을 기록하며 4
위를 차지했으며 홈앤쇼핑이 9,138
건으로 뒤를 이었다. NS
홈쇼핑은 8,810
건의 포스팅 수로 6
위를 차지했다.
공영쇼핑의 지난 2
분기 정보량은 4,308
건으로 홈쇼핑 브랜드 7
개사 가운데 가장 낮은 관심도를 기록했다.
지난 2
분기 관심도 1
위를 차지한 롯데홈쇼핑에 관해 개인 작성자들의 포스팅을 살펴보면 ‘
벨리곰’, ‘
최유라쇼’
에 대한 언급이 다수 포착됐다.
벨리곰은 롯데홈쇼핑 자사 내 MZ
세대 직원들을 상대로 시행한 사내벤처 프로그램을 통해 탄생한 브랜드다.
또 데이터앤리서치는 이들 7
개 홈쇼핑을 대상으로 호감도 분석을 실시했다. NS
홈쇼핑은 지난 4
월부터 6
월까지 긍정률 79.06%,
부정률 2.83%
로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는 76.06%
를 기록,
호감도 1
위를 차지했다. NS
홈쇼핑은 유일하게 순호감도 70%
대를 기록했는데 이는 다른 업종에 비해서도 월등히 높은 감성도이다.
롯데홈쇼핑은 긍정률 72.15%,
부정률 4.00%
로 순호감도 68.15%
를 나타내며 2
위를 기록했다.
홈앤쇼핑은 지난 2
분기 긍정률 72.48%,
부정률 5.48%,
순호감도 66.99%
를 기록하며 호감도 3
위를 차지했다.
이어 GSSHOP
은 긍정률 69.89%,
부정률 3.19%,
순호감도 66.70%
를 나타내며 뒤를 이었다.
CJ
온스타일은 지난 4
월부터 6
월까지 긍정률 68.11%,
부정률 11.22%,
순호감도 56.89%
를 기록하며 5
위를 차지했다.
공영쇼핑은 긍정률 63.00%,
부정률 6.99%,
순호감도 56.01%
로 홈쇼핑 7
개사 가운데 호감도 6
위에 올랐다.
현대홈쇼핑의 지난 2
분기 호감도는 긍정률 59.92%,
부정률 20.69%,
순호감도 39.23%
로 나타났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
최근 이커머스 등 온라인 쇼핑 강세로 관심도 하락을 피하지 못하고 있지만 영상을 통해 상품 정보를 상세하게 보여줄 수 있는 강점을 살려 컬래버 마케팅,
온라인 연계 마케팅을 더욱 강화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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