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모델 화보 공개·신제품 출시로 관심 유도

롬앤·닥터지, 카테고리별 1위 … ALT·버티컬 커머스 정보량 증가

심재영 기자 jysim@cmn.co.kr [기사입력 : 2024-10-08 18:00:23]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뉴엔AI가 분석한 9월 화장품 랭킹



[CMN 심재영 기자] 생성형 AI 기반 빅데이터 전문 기업 뉴엔AI(구 알에스엔, 대표 배성환)는 매달 뷰티리포트를 발간하고 있다.

뉴엔AI는 구어체 비정형 빅데이터에 특화된 Foundation Model 아키텍처 ‘Quetta(퀘타)_LLMs’를 기반으로 딥러닝 및 생성형 AI를 이용한 고품질의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온라인상의 대규모 빅데이터를 검색증강생성할 수 있는 ‘Quetta_TrendGPT’를 포함해 최신 AI기술이 반영된 업종별 생성형 AI 서비스를 상용화했다.

뉴엔AI가 최근 발간한 9월 뷰티리포트는 ▲이달의 이슈 ▲이달의 브랜드 랭킹 ▲카테고리별 브랜드 랭킹 ▲리테일별 브랜드 랭킹으로 구성됐다.

리포트에 따르면, 8월과 9월 화장품뷰티 분야 이슈는 ▲무신사 뷰티와 ▲제형에 대한 관심 증가였으며. 전체 브랜드 랭킹은 클리오, 롬앤, 에뛰드하우스, 메디힐, 디올이 TOP5를 형성했다. 신규 모델 화보를 공개하고, 신제품을 출시한 브랜드의 언급량이 증가하면서 인기를 끌었다.

카테고리별로는 롬앤이 메이크업 1위, 닥터지가 스킨케어 1위를 차지했고, 딥디크가 기타 카테고리 1위에 올랐다.

리테일별로는 올리브영에서 에스트라가 스킨케어/메이크업 카테고리 1위를, 아도르가 그 외 카테고리 1위를 차지했다.

뉴커머스는 ALT커머스와 버티컬커머스, 라이브커머스로 나눴는데, ALT커머스는 메디필, 버티컬커머스는 에뛰드하우스, 라이브커머스는 베네피트가 각각 1위를 차지했다. 또한, 백화점은 설화수가, 면세점은 샤넬이, 오픈마켓은 SK-II가 각각 1위를 기록했다.

무신사 뷰티제형, 이슈 부상

올 8월과 9월, 뉴엔AI가 분석한 화장품뷰티 분야 이슈 키워드는 ▲무신사 뷰티와 ▲제형에 대한 관심 증가다.

무신사는 성수에서 새로운 형식의 팝업을 진행해 소비자 관심과 만족을 유도했다. 올 8월 2주부터 9월 1주까지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뷰티 페스타를 진행했다. 팝업스토어 얼리버드 티켓 구매를 시작으로, 카리나 엠버서더 발표, 뷰티페스타 IN 성수로 이어지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지속됐다. 온라인에서는 럭키박스를, 오프라인에서는 방문자에 대한 푸짐한 증정품과 다양한 경험 제공으로 만족을 극대화했다.

무신사 뷰티는 맨즈뷰티 모음전을 시작으로, 뷰티 시장 확장을 위해 노력하는 중이다. 여성 고객을 점차 늘려가며 올리브영과 경쟁 구도를 형성했다.

무신사 뷰티를 통한 구매 후기에서 남성을 직접적으로 지칭한 후기가 2020년 대비 27%p 감소했다. 2020년에는 스킨케어 제품을 중심으로 언급이 형성됐던 것과 달리 2024년은 메이크업 제품 중심으로 언급이 형성됐고, 주 언급 브랜드와 키워드도 스킨케어와 남성 브랜드 언급이 감소하고, K뷰티 인디 브랜드 중심으로 증가하는 추세가 나타났다.

8월과 9월, 화장품뷰티 분야의 또 다른 이슈는 제형으로 차별화하는 신제품이 증가하고, 소비자 관심도 함께 증가했다는 것이다.

뷰티 시장 내에서 출시되는 제품들이 제형으로 차별화를 시도하는 경우가 증가함에 따라 메이크업, 스킨케어를 중심으로 제형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메이크업은 피부 표현과 연관돼 언급되고, 스킨케어는 밀착력과 흡수력이 높아지는 제형과 성분을 잘 나타낼 수 있는 제형을 중심으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전반적으로 사용감은 가볍고, 부담이 없으나 기능이 떨어지지 않는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메이크업은 다양하고 새로운 제형들이 출시돼 소비자에게 재미를 주고 있으나 공통적으로 가벼운 사용감을 선호한다. 최근에는 액체 파우더나 다양한 제형을 한 팔레트에 담은 제품들도 출시됐다. 스킨케어에서는 쫀득한 제형인데 가벼운 사용감을 가진 제품이나 사용 중 제형이 변하는 제품들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다.

TOP브랜드, 신제품 언급 증가

8월 온라인상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브랜드는 클리오, 롬앤, 에뛰드하우스다.

클리오는 NCT 재현을 신규 모델로 발탁해 큰 인기를 끌었으며, 롬앤은 ‘립캐 테스트’ 이벤트로 소비자 참여를 유도해 언급량이 증가했다. 에뛰드하우스는 과거 인기 있던 제품을 재출시해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았다.

TOP30 브랜드 중에서는 페리페라, 에스티로더, 크리니크의 랭킹 상승이 두드러졌다. 이들 브랜드는 신제품 출시 기념 브랜드 모델 화보 공개와 팝업 진행으로 언급량이 급증했다.

그 외 라네즈, 어뮤즈, 설화수 등의 랭킹도 크게 상승했다.

메이크업, 확산형 이벤트 주효

올 8월 메이크업 카테고리에서 상위권 TOP 브랜드들은 확산형 이벤트로, 순위가 급상승한 HOT 브랜드들은 신상 출시로 소비자 관심을 유도했다.

메이크업 카테고리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브랜드는 롬앤, 에뛰드하우스, 클리오다.

이들 상위 3개 브랜드는 고객 참여형 이벤트를 진행해 정보량이 증가했다.

특히, 롬앤은 ‘립캐 테스트’ 이벤트를 진행해 화제가 됐다. 신상 베어 물 틴트 2종 출시 기념으로 베어 물 틴트 미니 체험단 이벤트를 전개했고, 이와 관련한 트위터 글이 확산됐다. 립캐 테스트에 참여하고 스페셜 경품에 응모할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해 소비자들의 관심을 유도했다.

증가율이 높았던 어뮤즈, 입생로랑, 에스티로더 등 3개의 HOT 브랜드는 모두 신제품을 출시했다.

어뮤즈는 콜라보 제품, 입생로랑은 신규 립 제품, 에스티로더는 대표 상품의 새로운 버전을 출시해 소비자들의 관심을 모았다.

스킨케어, 제형 중심 언급량 증가

8월 소비자 관심이 높았던 스킨케어 브랜드들 대부분은 제형을 중심으로 언급이 형성됐다. 8월 스킨케어 카테고리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브랜드는 닥터지, 설화수, 이니스프리다.

이들 상위 TOP 3 브랜드 중 닥터지는 바쿠치올 포어젯 세럼에 대한 후기가 지속되며 일정 정보량이 유지됐고, 두산베어스의 다양한 이벤트에서 제품이 상품으로 제공되며 정보량이 상승했다. 설화수와 이니스프리는 신제품을 출시하고 이벤트와 팝업스토어를 진행해 소비자 관심을 받았다.

증가율이 높았던 에스트라, 한율, 아이소이 등 HOT 3 브랜드 중 에스트라와 아이소이는 콜라보 이벤트를 진행했다. 특히, 아이소이의 경우는 컨셉에 맞는 사진을 확산시킬 수 있는 독특한 이벤트를 진행했다. 제품들을 중심으로 온라인 버즈(BUZZ)가 형성된 것이 8월에 가장 두드러졌다.

여름 한정판 제품에 소비자 눈길

TOP 브랜드는 여름 한정판 제품 출시, HOT 브랜드는 고객 참여형 이벤트 제공으로 관심을 끌었다.

8월 기타 카테고리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브랜드는 딥디크, 조말론, 바이레도다. 상위 3개 브랜드 중 딥디크와 조말론은 여름 시즌 한정판 향수를 출시해 큰 관심을 끌었다.

TOP30 브랜드 중에서 닥터포헤어, 그린핑거, 톰포드의 랭킹 상승이 두드러진다. 닥터포헤어는 브랜드 체험존을 통해 제품 체험 기회를 제공했고, 그린핑거는 신제품 출시 기념 체험단을 모집해 고객 참여형 이벤트를 제공했다.

여전히 강한 올리브영 세일 영향력


화장품 유통에선 올리브영 세일 영향력이 여전히 강하게 작용했고, 여름 시즌을 맞아 면세점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다.

뉴엔AI는 화장품 리테일을 올리브영, 뉴커머스, 오픈마켓, 백화점&면세점으로 분류했다. 올리브영은 뷰티 마켓에서 중요도가 높아 별도 채널로 분류했고, 뉴커머스는 버티컬커머스와 ALT커머스, 라이브커머스로 나눴다. 버티컬커머스란 무신사, 뷰티컬리 등 특정 카테고리의 전문몰에서 뷰티 제품을 판매하는 리테일을 가리키며, ALT(Alternative Commerce)커머스란 시장 내에서 새롭게 받아들여지는 판매 채널을 말한다. 라이브커머스는 실시간 방송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는 리테일로, 브랜드 공식 홈페이지 라이브도 포함시켰다.

올리브영은 9월 빅세일 행사가 시작돼 전월 대비 정보량이 증가했고, 전년 대비 하루 앞당겨진 세일 일정으로 8월 정보량이 크게 증가했다.

뉴커머스는 전월 대비 정보량이 감소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 정보량은 증가했다. ALT커머스와 버티컬커머스의 성장이 영향을 끼쳤다.

백화점과 면세점은 여름 휴가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정보량과 전월 대비 정보량 모두 증가했다. 오픈마켓은 전년 동기 대비 정보량과 전월 대비 정보량 모두 감소했다.

다이소 입점 소강상태 vs 패션몰 분발


ALT커머스의 정보량은 전월 대비 소폭 감소해 전년 대비 121% 증가했다. 주요 제품에 대한 인기는 지속되고 있으나 신규 브랜드 입점과 전용 제품 출시에 대한 열기가 소강상태에 접어들었기 때문이다.

ALT커머스 1위 메디필은 메디필 피지연화제가 새로운 다이소 대란템으로 떠오른 이후 인기가 지속되고 있다.
Copyright ⓒ cmn.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뉴스레터뉴스레터구독신청

제휴사 cbo kantarworldpanel kieco
img img
스크린뷰광고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