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소비자 78% “뷰티 소비 늘었다”
크리테오, 2024 뷰티 트렌드 인사이트 보고서 발표
심재영 기자 jysim@cmn.co.kr
[기사입력 : 2024-08-27 14:10:58]
[CMN 심재영 기자] 한국 소비자 78%
가 최근 6
개월 동안 건강‧뷰티 제품에 대한 소비를 전년 대비 늘린 것으로 조사됐다. 향후
2
개월 동안 뷰티 제품에 대한 소비를 늘리겠다는 소비자도 67%
에 달했다.
커머스 미디어 기업 크리테오(CRITEO)
는 최근 ‘2024
하반기 뷰티 인사이트 보고서’
에서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4
년 1
분기에는 전 세계 소비자들의 뷰티&
헬스 상품 구매가 크게 증가했다.
뷰티 상품의 온라인 판매는 1
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 온라인 뷰티 상품의 트래픽과 판매는 전체 온라인 리테일 수치를 크게 앞질렀다.
인플레이션 완화로 소비자 물가가 안정화되었으나,
뷰티 카테고리 쇼핑 지출과 매출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전년 동기 대비 최근 6
개월 동안 건강‧뷰티 제품에 더 많이 혹은 적게 소비했는지를 묻는 질문에 한국 소비자 78%
는 뷰티 제품 소비가 늘었다고 답했다.
지난해 1
분기 대비 13pp
늘어난 수치다.
특히 최근 30
일과 비교 시 2
개월 동안 뷰티 제품과 향수에 동일하거나 더 많은 금액을 소비할 것인지를 묻는 질문에 한국 소비자는 지난해 1
분기보다 5pp
늘어난 67%
가 그럴 것이라고 응답했다.
뷰티 상품 구매자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 모두에서 구매하는 옴니채널 고객이 많았다.
화장품,
향수 구매와 관련된 질문에서,
뷰티 상품에 더 많은 돈을 지출할 계획이라고 대답한 응답자의 약 3
분의 1
은 최근 구매가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 모두에서 이뤄졌다고 말했다.
뷰티 상품에 더 많은 지출을 할 계획이 없다는 응답자 중 17%
만이 같은 대답을 했다.
브랜드 가치와 친환경은 뷰티 소비자가 브랜드/
리테일 선택 시 중요한 요소라는 사실도 설문 조사 결과 밝혀졌다.
뷰티 제품을 더 구매할 계획이 있는 소비자의 74%
는 다음 6
개월 동안 브랜드/
리테일러에서 구매 시 브랜드가치가 중요하다고 답했고, 64%
는 친환경이 중요하다고 응답했다.
이처럼 뷰티 소비자는 타 소비자보다 지속가능성에 신경을 더 쓰는 것으로 조사됐다.
뷰티 제품을 더 구매할 계획이 있다고 응답한 소비자는 제품 구매 시 ▲윤리적 생산(76%)
▲상품 생산 시 환경적 영향(75%)
▲상품 운송 시 환경적 영향(72%)
▲원산지(71%)
▲상품 재활용 능력(73%)
을 중요하게 여긴다.
미국 내 화장품 소비자는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최근 12
개월 동안 화장품을 한번 이상 구매한 소비자 2
명 중 한 명은 이전에 구매한 적 없는 브랜드 제품을 구매한다.
가장 최근 구매에서 이들은 평균 57
개 브랜드의 화장품을 고려한다.
특히 전 세계 스킨케어 소비자의 절반 이상이 새로운 브랜드의 제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최근 구매에서 스킨케어 제품 정기 구매자의 44~69%
가 지난 12
개월 내 구매한 적 없는 브랜드 제품을 구매한 것으로 집계됐다.
새로운 브랜드의 스킨케어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 비율은 영국이 69%
로 가장 높았고,
프랑스(61%),
미국(55%),
독일(44%)
순으로 집계됐다.
영국 소비자는 헤어 워시(53%)
와 바디 워시(50%)
도 새로운 브랜드를 구매한 비율이 다른 나라에 비해 높았다.
프랑스 소비자는 새로운 네일 케어(48%)
브랜드를 구매한 비율이 가장 높았다.
또한,
건강‧뷰티 도구인 칫솔 등에 비해 스킨케어 크림이나 네일 케어 등 뷰티 소모품 쇼핑 시 더 많은 수의 브랜드를 검색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스킨케어는 영국이 82
개로 가장 높았고,
네일 케어는 프랑스가 70
개로 가장 많았다.
헤어 워시와 바디 워시는 영국이 각각 38
개, 28
개로 가장 많았고,
칫솔과 제모기 및 면도날은 프랑스가 각각 19
개, 16
개로 가장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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