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기형 서경대 교수, ‘헤어아트’ 개척한 ‘마이다스의 손’

“끊임없이 따라하고, 다른 예술 분야 견문 넓혀야 창작의 길 열려”

심재영 기자 jysim@cmn.co.kr [기사입력 : 2024-05-14 10:07:06]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권기형 서경대학교 미용예술대학 헤어디자인전공 교수
[CMN 심재영 기자] 권기형 서경대학교 미용예술학부 헤어디자인 전공 교수는 헤어아트 장르를 개척한 마이다스의 손으로 불린다.

대한미용사회중앙회 미용기술위원장이기도 한 권 교수는 1980년대초 누나의 권유로 미용업계에 발을 들였다. 2001년에는 국가대표 선발전을 통해 태극마크를 달았고, 국내외 각종 미용경기대회를 석권했다. 2005년부터는 국가대표 트레이너로 활동하며 아시아는 물론 세계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며 국위선양에 일조했다.

국제미용올림픽이라고 불리는 OMC(Organisation Mondiale Coiffure, 세계미용협회) 헤어월드 대회에서 권 교수가 이끈 한국 국가대표팀은 지난해 종합 우승을 차지하는 쾌거를 이뤘다. 이로써 최근 10년 동안 치러진 6개 대회에서 5회의 종합우승을 차지하면서 한국을 미용 최강국의 위치에 올려놓는데 결정적 역할을 했다.
2023 OMC 헤어월드대회 우승작
국내외 미용경기대회와 공모전 등에서 우승한 권 교수 작품에 대해 심사위원들은 한결같이 “기본 규정을 잘 지켰음은 물론, 예술성과 독창성이 뛰어나다”는 작품평을 내놓는다.

“미용을 처음 시작할 때부터 미용예술가로 불리고 싶었다”는 권 교수는 “다른 미용사들로부터 예술가로 인정받기 위해 기본 기술을 부지런히 연마했고, 우수한 작품들을 따라해보고, 나만의 아이디어를 접목시키기 위해 지금도 끊임없이 노력한다”고 말했다.

공모전을 위해 하나의 작품을 만드는 데 최소 3개월이 걸린다. 처음 구상 및 스케치를 하고 모델에 맞는 의상과 화장, 컬러 등 관련 재료를 수집한 뒤 본격적인 작업을 하고 검수를 마쳐 최종 출품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이다. 물론, 하나의 작품이라고 해서 단 한 개만 만드는 것은 아니다. 하나의 큰 테마 아래 시리즈 작품을 여러 개 만든다.
월드뷰티아트협회 국제공모전 2021년 서울시장상(대상) 수상작 '오로라'(왼쪽), 최근 헤어쇼에서 선보인 '이집트 여신' (오른쪽)
2021년 (사)월드뷰티아트협회(회장 박혜경) 국제공모전 서울특별시장상(대상) 수상작인 ‘오로라’도 자연을 주제로 한 시리즈 작품 중 하나다. 자유로운 형태의 컬러 그라데이션으로 밤하늘 오로라의 신비스러운 아름다움을 극대화한 수작으로 평가받는다.

권 교수는 국내 출품작일 경우, 트렌드에 맞춰 자연을 소재로 하거나 반복적인 패턴의 느낌 을 모티브로 한 작품을 주로 구상한다. 해외 출품작일 경우는 한국적 문양이나 색채 등에서 영감을 얻는다.

올해도 월드뷰티아트협회 국제공모전에 참가해 여러 개의 작품을 보냈다. 권 교수는 “이번 공모전에는 게임에 나오는 여신 캐릭터들의 모습을 담았다. 이집트의 여신을 주제로 한 작품은 골드 컬러로 여신이 돋보이게 표현했고, 이집트 신화에 자주 등장하는 뱀을 형상화했다”고 귀뜸했다. 단체전 참가 작품명은 바다의 여신이다.

권 교수는 헤어아트 장르를 개척한 인물로도 유명하다.
머리카락으로 만든 헤어아트 작품들
액자 속 작품들은 얼핏 보면 수를 놓은 평범한 그림처럼 보인다. 하지만 인모(사람 머리카락)를 하나하나 수 놓듯이 붙여서 만든 작품이라는 설명을 듣고 자세히 보면, 그 정성과 노력에 감탄사가 절로 나온다. 백호 털, 붉은 꽃, 꽃잎 등의 색상과 명암을 표현하기 위해 머리카락을 컬러 그라데이션 염색하고 밑그림에 맞게 머릿결을 살려 작품으로 만들었다. 보통 기술로는 흉내조차 내기 어렵다.

권 교수는 미용예술가 지망생들에게 “미용은 사람을 아름답게 표현하는 것인 만큼 기술이 아니라 예술이어야 한다”며 “미용예술가가 되기 위해선 우수한 작품을 많이 따라해 보고, 미술, 조각, 회화, 사진, 뮤지컬, 영화 등 여러 예술 분야로 견문을 넓혀야 한다, 그래야 자신 만의 작품을 만들어낼 수 있다”고 조언했다.

권 교수는 ‘헤어아트’ 신간을 집필 중이다. 올 8월 출간 예정이다.
Copyright ⓒ cmn.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