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폴리오 다각화로 ODM 사업 역량 강화한다"

온라인 플랫폼 런칭·기술 연구 등 다양한 사업 전개

이명진 기자 jins8420@cmn.co.kr [기사입력 : 2023-02-16 13:56:06]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OEM·ODM 기업 특집] 코스모코스

[CMN] KT&G 그룹 뷰티 계열사 코스모코스(대표이사 이정훈)ODM 사업 역량 강화를 위해 화장품 ODM 온라인 플랫폼 코스모코스랩런칭을 비롯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최근에는 화장품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CGMP) ISO22716(우수 화장품 제조 및 품질 관리 기준) 프랑 스 EVE VEGAN 제조시설 인증 ISO14001(환경 경영 시스템) ISO45001(안전 보건 경영 시스템) 등의 다양 한 인증을 통해 확인된 화장품 제조 및 품질 관리 능력에 시공간적 제약이 없는 디지털 영업 환경의 특성을 활용해 글로벌 시장 개척과 함께 신규 고객사 유치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특히 특허 소재 및 기술 연구, 청년 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통한 인디 브랜드 발굴 등에 더욱 힘을 싣고 있는데, 이는 지난해부터 추진해 온 ODM 사업 중심으로의 조직 체질 개선 작업을 지속함과 동시에 사업 전문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다.


온라인 플랫폼 중심으로 채널 확장

코스모코스는 팬데믹 이후 급격하게 늘어난 비대면 수요에 대응하는 동시에 범산업적 트렌드인 디지털 전환에 한발짝 다가선다는 목적에서 지난 20일 화장품 ODM 온라인 플랫폼인 코스모코스랩을 런칭했다.

코스모코스랩은 반응형으로 제작돼 이용자의 기기 환경에 맞춰 최적화된 페이지를 제공하며, 코스모코스가 30년간 축적해온 자사 특허 제형과 소재, 기술, 관계 법령 및 트렌드 자료, 실시간 검색어 등을 상품 기획자나 연구원 등 전문 직원들이 직접 큐레이션해 선별적으로 제공한다.

쉽고 빠른 초간편 의뢰(Short-cut Request) 시스템을 적용해 화장품 개발 경험이 있는 업계 종사자뿐 아니라 처음 시작하는 신규 사업자도 화장품 개발을 시작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또한 협력 관계에 있는 다양한 파트너사들이 보유한 정보들을 한눈에 볼 수 있는 ‘OPEN ODM’ 메뉴를 운영 해 브랜드사에게는 한층 더 다양한 선택지를, 파트너사 에게는 홍보 및 영업 기회를 제공한다.

온라인 플랫폼을 중심으로 온라인 홍보 채널도 강화 한다. 기존 운영중이었던 인스타그램 채널에 유튜브 채널을 신규 오픈해 화장품 개발과 관련된 다채로운 콘텐츠를 제공하고 ODM 전문 기업으로서의 이미지를 널리 알릴 예정이다.



활발한 소재 및 기술 연구 진행

코스모코스는 인천 남동공단에 R&D센터와 제조 공장을 보유하고 있다. R&D센터는 기반기술LAB과 제품개발 LAB 산하의 스킨케어, 헤어케어, 신소재, 융합기술 등 분야별 전문 팀제로 운영되고 있다.

최근에는 클린뷰티 트렌드를 겨냥한 다양한 자연 유래 소재 및 기술 연구가 활발히 진행중이다. 전통 누룩 발효물을 포함한 천연 원료 ‘Asperbiome(등록번호 제 10-2332989)’ 등이 대표적으로, 장수 유전자 연구를 통해 항노화 효과가 있는 발아잿팥추출물 ‘Black Energy(출원번호 제10-2022-0123552)’, 국내 자생식물인 배초향의 잎에서 추출한 피부 장벽 강화 및 주름 개선 원료인 ‘Purple Mint(등록번호 제 10- 2059453)’를 찾아냈다.

소재뿐만 아니라, 성균관대 및 일리노이대와 공동 연구를 통해 개발한 피부 및 두피의 물리적 수분 이탈 방지 기술 ‘Skinbiofit(등록번호 제 10-2294257)’, 메이크업 제품의 피부 접착력 향상 기술 ‘Bio-duolinker등의 특허 기술도 보유하고 있다.

이에 전문 인력 영입 및 자체 연구, 오픈 이노베이션, 글로벌 인증 획득 등을 통해 R&D 역량을 한층 더 높여 기존 헤어케어 및 바디케어 위주였던 ODM 포트폴리오를 스킨케어, 선케어, 메이크업 등으로 확장해 나갈 방침이다.

청년 창업 지원 통한 브랜드 발굴

코스모코스는 지난 2021년부터 KT&G 및 상상마당부 산과 함께 청년들의 뷰티 브랜드 창업 지원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매년 코리아 코스메틱 챌린지(이하 코코챌린지)’라는 공모전을 개최해 창의적인 클린 뷰티 아이디어를 가진 청년들의 브랜드 창업과 제품 개발을 지원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약 51:1의 경쟁률로 전년도 기록(42:1)을 갱 신하며 치열한 접전을 통해 최종 2팀이 선정된 바 있다.

숲 속에 들어와있는 듯한 기분과 보습을 선사하는 온 숲 포레스트 모먼트 오일 세럼 바디미스트 2과 생태계 교란식물인 환삼덩굴(율초)의 업사이클링 아이디어를 제안안 와티저 율초 토너&앰플이 그 주인공이다.

코스모코스의 인디브랜드 발굴 및 지원은 올해에도 지속되고 있다. 오는 3월 중 개최 예정인 ‘2023 코코챌린지는 참가자들의 호평을 받아온 포뮬레이팅 클래스, 업계 트렌드 교육, 현직자 멘토링 등의 기존 프로그램에 더욱 다양한 수상 혜택을 더할 예정이다.
Copyright ⓒ cmn.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