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사용 습관·유통 지형 바꾼 ‘브이티’ 대상 영예

브이티·닥터지·세타필 등 카테고리 확장하며 브랜드 영향력 과시

심재영 기자 jysim@cmn.co.kr [기사입력 : 2024-11-22 00:2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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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대한민국 베스트 화장품



[CMN 심재영 기자] CMN은 인공지능(AI) 기반 비정형 빅데이터 분석 기업 뉴엔AI(구 알에스엔)와 공동 조사를 통해 2024 대한민국 베스트 화장품 수상 브랜드를 선정, 발표한다.

올해로 21회째를 맞은 2024 대한민국 베스트 화장품은 9개사 10개 브랜드를 각 부문 최고 브랜드로 선정했으며, 브이티코스메틱의 ‘브이티(VT)’에게 최고 영예인 대상을 수여하기로 결정했다.

CMN이 2004년부터 시행해 온 대한민국 베스트 화장품은 모두가 수긍할 만한 의미있는 데이터를 토대로 수상 브랜드를 선정, 발표해 화장품 시장을 제대로 읽을 수 있는 대표적인 소비자 지표로 신뢰를 쌓고 명성을 높여 왔다.

대한민국 베스트 화장품에 선정된 기업들은 이를 통해 고객에게 자사 브랜드의 우수 가치를 전달하는 한편, 브랜드 인지도 상승과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 수사에 적극 활용하며 기업의 미래 성장과 발전 가능성 향상에 힘을 보탰다.

올해는 AI 기반 빅데이터 분석 기업 뉴엔AI(구 알에스엔)의 데이터 분석 자료를 토대로 한해 동안 소비자로부터 사랑받은 브랜드를 유형별로 조사했다.

조사를 진행한 뉴엔AI(https://www.newen.ai/)는 인공지능(AI) 기반 빅데이터 분석 전문 기업으로 고객 맞춤형 AI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분석 시장 점유율 1위를 자랑한다. 생성형 AI 기반의 데이터 수집, 분석, 공급, 플랫폼, 리포트까지 토털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화장품/패션, 유통/커머스, 방송/광고, 자동차/제조, 금융/보험, 주류/음료, 교육 등 다양한 업종의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특히 뷰티 분야는 맞춤형 AI 분석 플랫폼과 뷰티 구독 보고서를 제공하고 있다. 고객사는 제품 개발, 신제품 반응, 마켓 분석, 트렌드 분석, 소비자 동향 분석 등을 목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뉴엔AI는 2024년 1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기간 동안 인스타그램, 블로그, 트위터, 카페, 커뮤니티, 유튜브, 지식인, 틱톡 등에서 국내 유통 화장품 브랜드들의 긍정 키워드를 중심으로 한 언급량이 얼마나 되는지 조사했다.

▲토너 ▲로션 ▲크림 ▲에센스 ▲아이크림 ▲넥크림 ▲선케어 ▲클렌징 ▲시트마스크 ▲미스트 ▲비비&씨씨크림 ▲파운데이션 ▲쿠션 ▲파우더(프레스드/루스) ▲립 ▲아이섀도 ▲마스카라 ▲아이라이너 ▲컨실러 ▲톤업 ▲바디보습 ▲탈모샴푸 ▲염모용 샴푸 ▲염모제 ▲향수 ▲한방 ▲더모 ▲남성 등 28개 유형에 대한 조사가 이뤄졌다.

여기에 화장품 오프라인 유통의 주요 채널로 부상한 다이소 입점 브랜드에 대한 조사도 진행했다.

분석 대상 화장품뷰티 브랜드는 500여 개였고, 정보량은 372만 6,900여 건에 달했다.

뉴엔AI는 매년 주요 브랜드를 조사한 후에 주요 리테일을 기준으로 1차 브랜드 조사를 하고, 온라인에서 유의미하게 언급되는 500개 브랜드를 선별한다.

뉴엔AI 관계자에 따르면, 뉴엔AI는 500여 개 뷰티 브랜드에서 판매하고 생산되는 제품을 조사해서 리스트로 만들고, 그것이 순수한 메시지인지, 가짜로 생성된 글인지, 언론 데이터를 통해 확산된 것인지 등등을 판단해서 분석 제품 리스트를 확정한다.

그 다음에는 최적의 분석 셋을 구성해 브랜드 제품에 대한 오가닉 버즈(organic buzz)를 활용해서 변화하는 소비자의 행태를 확인하고 있다.

분석 브랜드를 500여 개로 한정하는 것에 대해 이 관계자는 “화장품에서는 카테고리 분석이 매우 중요한데 카테고리를 조사할 때 단어를 특정하게 되면 동의어가 너무 많아서 한국어의 특성상 카테고리를 명확하게 변별하기 어렵기 때문이다”라고 밝혔다.

뉴엔AI는 180여 개의 분석 속성에 따라 확정된 분석 제품 리스트를 다시 3개 텍스트로 구분해 소비자들의 사용 행동 변화를 확인하고 있다. 여기에 22개의 평가 속성 언급 변화를 기반으로 소비자들이 인지하고 있는 긍정, 부정 속성 변화를 확인한다.

그 다음 카테고리별 상위 언급 제품의 인기 요소를 분석해 카테고리에 대한 전반적인 인사이트를 얻어내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구매 채널을 기반으로 분류된 브랜드 언급량을 조사해 소비자들의 선호도 변화를 확인하는 작업도 병행하고 있다.

CMN은 뉴엔AI의 조사 결과를 토대로 2024년 한 해 동안 꾸준한 소비가 이뤄지고 소비자들의 제품에 대한 평가 중 긍정 키워드가 다수를 차지하며 호평을 받은 브랜드에 대한 자체 검수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브이티코스메틱의 브이티(VT)가 대상 수상 브랜드로 최종 결정됐다. 브이티는 에센스 부문 1위, 시트 마스크팩 부문 2위, 다이소 입점 브랜드 중 1위를 차지했다. 에센스 부문과 다이소 입점 브랜드 중에서 정보량이 압도적으로 많았고, 시트 마스크 부문은 1위 브랜드의 뒤를 바짝 추격하며 소비자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특히 10대부터 60대까지 연령대와 성별에 상관없이 모두가 믿고 사용하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했으며, 다이소가 오프라인 화장품 유통 채널로 자리 잡도록 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점 등에 가산점을 부여했다.

또한 고운세상코스메틱의 닥터지는 지난해에 이어 크림과 더모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하며 브랜드 저력을 입증했고, 갈더마코리아의 세타필은 올해로 13년 째 바디보습 부문 최강자의 자리를 지켰다. 애경산업의 에이지투웨니스는 올해도 파운데이션 최강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아모레퍼시픽 라네즈는 지난해에 이어 쿠션 부문 1위를 지켰고, 비레디는 남성 부문 1위를 차지했다.

마녀공장의 마녀는 클렌징에서, 투쿨포스쿨은 아이라이너에서 최강 브랜드 자리를 지켰다.

이밖에 자타 공인 K뷰티 글로벌 성공사례로 꼽히는 티르티르를 글로벌스타(특별상) 브랜드로 선정했다.

올해 수상 브랜드들의 공통점은 특정 유형에서의 독보적 지위를 바탕으로 카테고리 확장에 적극적으로 나서 브랜드 인지도가 한층 높아졌다는 것이다. 특히 유형을 특정짓기 어려울 정도로 혁신적인 신제품이 많았다는 후문이다.

2024 대한민국 베스트 화장품 수상 브랜드는 다음과 같다.

▲대상=브이티 ▲에센스=브이티 ▲크림=닥터지 ▲더모=닥터지 ▲시트마스크=메디힐 ▲바디보습=세타필 ▲쿠션=라네즈 ▲남성=비레디 ▲클렌징=마녀 ▲파운데이션=에이지투웨니스 ▲아이라이너=투쿨포스쿨 ▲다이소=브이티 ▲글로벌스타=티르티르


브이티, 에센스 부문 압도적 1위

브이티가 아이오페, 이니스프리, 설화수 등 아모레퍼시픽 브랜드들을 제치고 에센스 부문 최강자로 부상했다.

1위를 차지한 브이티는 리들샷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브이티를 에센스 최강자로 끌어올렸다. 브이티 리들샷은 브이티코스메틱 만의 독자 성분을 배합해 영양분의 피부 흡수를 촉진시키는 에센스 제형의 제품이다. 에센스 부문에서 압도적인 차이로 경쟁자들을 따돌리며 1위의 영예를 안았다.

메디힐=마스크, 클렌징=마녀 재확인

엘앤피코스메틱의 메디힐은 지난해에 이어 시트마스크 부문 최강 브랜드 자리를 지켰다.

시트 마스크 부문은 메디힐이 리드하는 가운데 브이티가 1위 자리를 바짝 추격했고, 아비브, 넘버즈인, 셀퓨전씨 등 신진 인디 브랜드 중심으로 TOP5가 형성됐다.

1위 자리를 지킨 메디힐은 누적판매 30억장이라는 경이로운 기록과 함께 누구나 첫 손에 꼽을 만한 국내 마스크팩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복잡하고 어려운 피부 관리를 쉽게 도와준다는 브랜드 철학 아래 마스크팩 시장의 고급화와 ‘1일 1팩’이라는 트렌드를 이끈 주역이기도 하다.

클렌징 부문에서 마녀공장은 ‘국민 클렌징 오일’로 불리는 퓨어 클렌징 오일과 딥 클리어 클렌징 밤, 퓨어&딥 클렌징 폼 등 탄탄한 클렌징 라인업으로 3년 연속 1위 자리를 지켰다.

클렌징부문은 1위 마녀공장의 마녀에 이어 메디필, 센카, 바이오더마, 바닐라코가 TOP5를 형성했다.

닥터지, 크림·더모 부문 2관왕 영예

고운세상코스메틱의 닥터지는 지난해에 이어 크림과 더모 부문 2관왕의 영예를 안았다.

크림 부문은 닥터지가 리드하는 가운데 에스트라, 라로슈포제, 설화수, 빌리프가 TOP5를 형성했다. 누적 2천만 판매고를 돌파한 수분진정 솔루션 크림 ‘레드 블레미쉬 클리어 수딩 크림’, 누적 3천만개가 팔린 국민 안티에이징 크림 ‘블랙스네일 크림’, 온가족을 위한 저자극 안심 보습 크림 ‘더모이스처 배리어.D 인텐스 크림’의 인기에 힘입어 크림 카테고리 최강자로 자리매김했다.

더모 부문은 1위를 차지한 닥터지에 이어 에스트라, 메디큐브, 피지오겔, 메디필이 TOP5를 형성했다. 닥터지는 피부과학 DNA로 완성한 1세대 더마코스메틱 브랜드이다. 피부과 의사가 만든 화장품이라는 명성을 바탕으로 높은 신뢰도를 형성해 글로벌 시장에서도 호평을 받고 있다.

라네즈, 쿠션 최강 브랜드로 자리매김

쿠션 부문은 라네즈가 리드하는 가운데 아모레퍼시픽의 또 다른 브랜드인 헤라가 1위를 바짝 추격하며 2위에 랭크됐다. 클리오와 에스쁘아도 추격전에 나섰지만 3위와 4위에 머물렀고, 인디 브랜드 네이밍이 TOP5에 새롭게 진입했다.

1위를 차지한 라네즈는 지난해 출시한 2세대 네오 쿠션이 올해도 꾸준히 인기를 얻었고 지난 5월 바오패밀리와 컬래버레이션해 탄생한 한정판 네오 쿠션이 Z세대의 소장 욕구를 불러일으키며 연일 매진 사태를 일으켰다. 8월 출시한 네오 톤업 피니시 파우더는 한차원 업그레이드 된 혁신적인 메이크업 제품으로 평가받으며 국내외 소비자들 사이에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비비&씨씨크림 부문 최강 브랜드 자리는 올해도 미샤가 차지했다. 미샤는 한스킨과 인셀덤, 셀퓨전씨, 클레어스의 맹추격을 물리치고 비비&씨씨크림 최강 브랜드 자리를 지켰다. 미샤, 한스킨, 인셀덤, 셀퓨전씨, 클레어스가 비비&씨씨크림 부문 TOP5에 랭크됐다.

파운데이션 최강 브랜드 ‘에이지투웨니스’

파운데이션 부문은 에이지투웨니스가 올해도 1위의 영예를 안았다. 파운데이션 부문은 에이지투웨니스가 리드하는 가운데 웨이크메이크, 클리오, 메이크업포에버, 크리니크가 맹추격하며 TOP5를 이뤘다.

에이지투웨니스 에센스 팩트는 2013년 첫 출시 이후 누적판매 2억2,000만개를 기록하며 대한민국 넘버원 팩트의 위상을 보여줬다,

이 제품의 인기 요인은 촉촉함과 커버력을 모두 갖춘 탄탄한 제품력이다. 고체 파운데이션 안에 수분 에센스를 함유하는 에센스 포켓 기술로 AGE 20’S 에센스 커버팩트만의 차별화된 제형으로 피부를 촉촉하게 표현해준다. 또한 핵심 기술 중 하나인 ‘라떼’ 기술로 피부 커버력을 높인 것도 인기를 견인했다.

투쿨포스쿨, 아이라이너 부문 1위 영예

아이라이너는 투쿨포스쿨이 1위 브랜드의 영예를 안았다. 투쿨포스쿨, 클리오, 삐아, 키스미, 컬러그램 순으로 TOP5가 결정됐다.

아이섀도와 마스카라는 에뛰드하우스가 1위를 차지했다. 아이섀도 TOP5는 에뛰드하우스, 클리오, 다지크, 웨이크메이크, 롬앤 순이었고, 마스카라는 에뛰드하우스, 클리오, 홀리카홀리카, 키스미, 네오젠이 TOP5에 랭크됐다.

립 부문은 롬앤이 수입 브랜드들을 제치고 1위 자리에 올랐다. 롬앤의 뒤를 샤넬, 이브생로랑, 크리스찬디올이 바짝 뒤쫓았다. 에뛰드하우스가 5위에 턱걸이했다.

비레디, 남성 부문 1위 브랜드로 우뚝

2019년 아모레퍼시픽 사내 벤처로 출발한 비레디가 남성 부문 1위 브랜드로 부상하며 돌풍을 일으켰다. 비레디는 우르오스, 랩 시리즈, 아이디얼 포 맨, 비오템 등 수입 브랜드를 제치고 남성 브랜드 1위로 올라섰다.

남성 전용 메이크업 브랜드에서 지난해 Z세대 남성을 위한 토탈 스타일링 브랜드로 리브랜딩됐고, 남성 스타일링에 필요한 전 제품으로 카테고리 확장 전략을 펼친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세타필, 바디보습 부문 13년 연속 1위

바디보습 부문은 세타필이 13년째 1위의 영예를 안았다. 세타필은 보태니컬테라피, 일리윤, 러쉬, 아토팜 등 경쟁 브랜드를 제치고 1위 자리를 지켰다.

세타필은 스위스에 본사를 둔 세계 최대 제약회사인 갈더마를 대표하는 보습 전문 더마 브랜드로, 피부 전문가들이 개발한 안전한 제품이다. 세타필은 올해 여드름 폼클렌저, 베이비 2종, 세라마이드 리페어 로션, 병의원에서만 만날 수 있었던 프로 레드니스 라인 등 카테고리 확장에 나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였다.

브이티, 다이소 화장품 매출 확대 견인

올해 처음으로 조사를 실시한 다이소 입점 브랜드는 브이티가 압도적인 정보량으로 1위를 차지한 가운데 메디필, 입큰, 트윙클 팝, 본셉 순으로 TOP5가 정해졌다. 트윙클 팝은 어퓨의 다이소 입점 브랜드명이고, 본셉은 토니모리의 다이소 입점 브랜드명이다.

브이티는 본품 용량을 10분의 1로 줄이고 3,000원 이라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다이소에 선보인 ‘리들샷’이 품절대란템으로 부상하며 큰 인기를 끌었다. 다이소가 명실상부한 화장품 오프라인 주요 유통채널로 자리잡는데 크게 기여했다.
브이티는 리들샷 뿐 아니라 마스크팩, 앰플 등 다양한 제품을 다이소에 선보이며 압도적인 점유율로 경쟁 브랜드들의 추격을 따돌린 것으로 조사됐다.

2024 대한민국 베스트 화장품 선정 방법
분석 기관 : AI 기반 빅데이터 분석 전문 기업 뉴엔AI
기간 : 2024년 1월 1일 ~ 9월 30일
채널 : 인스타그램, 블로그, 트위터, 카페, 커뮤니티, 유튜브, 지식인, 틱톡 등
정보량 : 3,726,985건
대상 브랜드 : 500여 개

뉴엔AI(NEWEN AI)는?
뉴엔AI(뉴엔에이아이)는 인공지능(AI) 기반 빅데이터 분석 전문 기업이다. 고객 맞춤형 AI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국내 분석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이다.

생성형 AI 기반의 데이터 수집, 분석, 공급, 플랫폼, 리포트까지 토탈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화장품/패션, 유통/커머스, 방송/광고, 자동차/제조, 금융/보험, 주류/음료, 교육 등 다양한 업종의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특히 뷰티 분야는 맞춤형 AI 분석 플랫폼과 뷰티 구독 서비스를 통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고객사는 제품 개발, 신제품 반응, 마켓 분석, 트렌드 분석, 소비자 동향 분석 등을 목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뉴엔AI 홈페이지(www.newen.ai)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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