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쇼핑에서만 5300억! 온라인 색조시장 끝판왕
수퍼 베스트셀러 앞세워 에스티로더 제치고 색조 토탈 카테고리 석권
[본지-칸타 월드패널 공동조사]
2019 대한민국 베스트 화장품 - 온라인 색조 토탈·파운데이션 AGE 20’s
[CMN] 올해 최초로 시판 색조 시장을 석권한 AGE 20’s가 온라인 시장도 역시 싹쓸이했다.
AGE 20’s는 본지와 글로벌 시장조사 전문기업 칸타월드 패널이 공동조사해 발표한 2019 대한민국 베스트 화장품 온라인 색조 토탈 부문과 파운데이션 부문에서 당당히 1위 자리에 이름 올렸다.
색조 토탈 부문에선 7.5%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며 헤라를 제치고 정상에 섰다. 파운데이션 부문은 시판과 마찬가지로 압도적이다. 33.0% 점유율을 올리며 2위 에스티로더를 매우 큰 격차로 따돌리고 1위를 차지했다.
별로 놀랍지도 않다. 칸타월드 패널의 조사 발표 이전에 충분히 예상했던 결과라서다. AGE 20’s의 대표 제품인 에센스 커버팩트가 국내 홈쇼핑 역사상 최대 히트 상품 가운데 하나라는 사실을 모르는 이는 없다.
2013년 출시한 이후 현재까지 홈쇼핑 역사를 새로 써내려가고 있는 AGE 20’s는 이제 홈쇼핑 뿐만 아니라 PC와 모바일을 이용해 접근 가능한 모든 온라인 채널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AGE 20’s는 눈 돌아갈 만큼 빠르게 변화하는 온라인 유통환경에 맞춰 다양한 마케팅을 통해 보다 빠르게 더 직접적으로 소비자 접점을 확대하며 대세 브랜드로서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고 있다.
지난해 TV홈쇼핑서 179만세트 넘게 팔아
2013년 AGE 20’s 에센스 커버팩트가 첫 방송을 탄 지 얼마 되지 않아 홈쇼핑 게시판 등에 ‘제품력이 뛰어나다’는 후기가 쇄도하기 시작했다. 독자적 독보적인 ‘에센스 포켓기술’을 담은 촉촉하면서도 커버력이 탁월한 팩트를 처음 접해본 소비자들이 열광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후 AGE 20’s 에센스 커버팩트는 매회 홈쇼핑 방송마다 완판에 완판을 거듭하면서 ‘완판팩트’라는 별칭으로, 대한민국 홈쇼핑 기록을 갱신해오며 수퍼 베스트셀러로 군림해오고 있다.
CMN이 CJ오쇼핑, GS홈쇼핑, 롯데홈쇼핑, 현대홈쇼핑 측으로부터 자료를 받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이 4대 TV홈쇼핑에서 판매된 AGE 20’s의 주문수량은 179만6천세트다. 이는 국내 TV홈쇼핑 이미용부문 전체 주문수량 1위에 해당하는 수치로, 다시 말해 AGE 20’s가 지난해 TV홈쇼핑에서 가장 많은 제품을 팔았다는 말과 같다.
각사별로 살펴보면, GS홈쇼핑에서 60만 세트를 판매해 이미용부문 1위에 올랐고, 현대홈쇼핑에서도 역시 64만 세트를 팔아 1위를 차지했다. CJ오쇼핑에선 30.5만 세트로 4위에, 롯데홈쇼핑은 25.1만 세트 판매를 기록하며 3위에 랭크됐다.
지난해 TV홈쇼핑에서 판매된 주문수량에 제품의 대표가격을 곱해 단순산출한 매출액은 1248억에 달한다. 가히 놀라운 실적이다.
더욱 놀라운 점은 이 판매량이 오로지 TV홈쇼핑 주문수량만을 대상으로 했다는 것이다. 위 수치에서 홈쇼핑몰 판매액은 제외됐다. 따라서 홈쇼핑몰 매출을 더하면 AGE 20’s 판매량은 훨씬 더 올라간다.
여기에 자사몰을 비롯해 AGE 20’s가 입점돼 있는 면세점몰 등 수많은 온라인 채널들의 매출을 더해보면 AGE 20’s라는 브랜드의 지난해 실적이 얼마나 높을지 미뤄 짐작할 수 있다.
회사 측에 따르면 AGE 20’s 에센스 커버팩트는 올 1월말 기준으로 시즌1부터 시즌11까지 국내 홈쇼핑 누적 판매수량 750만세트, 누적매출 5300억원이란 믿기 힘든 성적을 기록하고 있다.
시즌이 거듭될수록 향상되는 품질력 ‘압권’
AGE 20’s는 지난해 11월 에센스 커버팩트 출시 5주년 및 국내 홈쇼핑 누적매출 5000억원 달성을 기념해 11번째 시즌 제품인 ‘ALL NEW 에센스 커버팩트 XP’를 선보였다.
이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도 역시 ‘좋다’. 회사 측은 지난 5년간 소비자의 끊임없는 사랑에 보답하고자 ‘팩트를 여는 순간 시작되는 우아한 아름다움’을 콘셉트로 제품력과 디자인을 모두 새롭게 향상시키는데 초점을 맞췄다고 밝혔다.
AGE 20’s 에센스 커버팩트의 가장 큰 특징인 메이크업 베이스 역할을 돕는 ‘라떼아트’를 끝까지 새겨 처음부터 끝까지 고른 톤 보정 효과를 볼 수 있게 했고, 에센스 성분도 영양분이 필요한 가을과 겨울철에 맞춰 최대한 끌어올렸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더욱 새로워진 라떼아트는 핑크, 민트, 베이지 3가지 컬러가 피부 밝기와 붉은기 등 피부 톤 개선을 돕고 피부에 얇고 균일하게 밀착돼 깨끗하고 매끈한 피부를 연출해준다.
브랜드 관계자는 “11번째 시즌제품인 ALL NEW 에센스 커버팩트 XP는 슈퍼 플랜트 항산화 에센스를 파운데이션 속에 71% 담아 안티에이징 효과 및 촉촉한 피부를 표현할 수 있으며, 트리플 진주와 트리플 올뉴 파우더를 함유해 어느 각도에서나 빛나는 광채를 완성할 수 있다”고 밝혔다.